'구로차량기지 이전' 결론 임박...박승원 시장·시민 반대시위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 2023.03.02 14:54

광명시민 64.1%가 반대...'광명시 동의없이 타당성 재조사 등 일방적 사업 추진'

박승원 광명시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광명시민 200여명과 함께 반대 시위 벌였다./사진제공=광명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 추진여부가 이달 중순 결정된다. 이를 두고 서울시와 경기 광명시 간의 갈등이 재점화될 조짐이다. 광명시 안에서도 시민 의견이 갈려 사업 추진을 둘러싼 분쟁이 더욱 복잡하게 벌어지는 양상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일 시민 200여명과 함께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가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이전 추진을 반대한다'며 시위를 벌였다.

광명시 등에 따르면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는 2005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으로 서울 구로구에 있는 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옮기기로 하면서 시작됐다. 당시부터 이전대상지는 광명 노온사동 일원이다.

2016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던 중 광명시민의 반대에 부딪혔다. 2019년에는 시, 시의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가 구성돼 이전 반대 운동을 본격화했다. 그 사이 국토부는 구로역부터 노온사동 차량기지까지 이어지는 9.46㎞ 노선에 3개 역을 설치하는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했지만 비용까지 늘어나면서 2020년 9월 23일 타당성 재조사가 결정됐다.

사업 지연과 지난 17년간 3차례에 걸친 타당성 조사의 결론이 이달 매듭지어진다. 지난달 23일 기재부가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에 대한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종합평가 결과를 토대로 3월 중순께 사업추진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

광명시는 여전히 강경한 입장이다. 박승원 시장은 "이전 사업을 광명시민 64.1%가 반대한다. 정부가 광명시, 광명시민과 합의 없이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했다"면서 "특히 서울시 구로구의 소음, 진동, 분진 등 오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으로 일방적인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전 사업으로 구로구는 차량기지 이적지 복합개발로 인한 혜택을 받지만, 광명시는 환경파괴, 소음, 분진, 도시단절을 감수해야 하므로 국가사업으로서 공공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광명시민 200여 명과 함께 반대 시위에 벌였다./사진제공=광명시
이날 박 시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에 대한 광명시의 반대 입장문을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제출했다. 성명서 발표와 지역구 국회의원, 도의원 및 경기도와의 공동 기자회견, 관련기관 항의 방문 등을 통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강력한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반면 광명 하안·소하동 주민들은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광명시에 민원을 제기하며 국토부의 원안 계획인 차량기지 이전과 함께 3개 역 신설로 광명의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광명·철산역과 달리 하안·소하동은 지하철역이 없어 교통이 불편한 실정이다.

특히 차량기지 이전 예정지인 노온사동 일원이 광명시흥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대규모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이 일대에 광명시흥테크노벨리, 광명학온공동주택지구, 하안2지구 등 각종 개발계획이 추진되면서 교통문제 해결에 대한 민원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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