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열린 서울시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 및 재정난 해소 방안 논의를 위한 시민 공청회'에서 윤종장 시 도시교통실장이 한 약속이다. 오는 4월 지하철·버스 요금 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서민 물가 상승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시의 고충을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행정안전부·시민단체 등과의 갈등도 시 입장에선 부담이다.
━
서울시 4월말 지하철·버스요금 300~400원 인상 추진━
시가 대중교통 요금을 올리는 것은 2015년 6월 이후 8년 만이다. 공청회 발표를 맡은 이창석 시 교통정책과장은 "코로나19(COVID-19)로 승객이 감소하고, 무임수송은 늘고 있는 반면 노후시설투자개선과 인건비 상승 등 지출 비용은 늘고 있다"며 "미래세대의 안전한 대중교통환경 조성을 위해서라도 요금 인상은 미룰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무임수송 국비지원 전무, 8년 동결로 인한 운송기관 적자, 노후시설 개선 요구 증가 등으로 지하철 운영기관(서울교통공사)과 버스업체들의 적자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2021년 결산 기준 시내버스 누적부채는 8600억원, 서울교통공사 누적적자는 17조원에 달한다. 이 과장은 "서울 대중교통 운영 상황이 재정 한계에 도달한 만큼 고심 끝에 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지하철은 700원과 버스는 500원 인상이 필요하지만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해 폭을 낮췄다"고 강조했다.
해외 주요국처럼 요금 조정 정례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 운영을 위한 구조를 만들어야한다는 지적도 이번 공청회에서 나왔다. 양재환 서울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수익이 증대되면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투자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하철 전동차 교체와 전기버스 확대를 포함해 저상버스 확대, 지하철 1역사 1동선 확보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행안부 "공공요금 인상 자제"·시민단체 "시민 전가 말라"━
행정안전부는 지난 7일 전국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방 공공요금 안정관리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 인상 시기 조정 및 인상액 최소화를 공식 요청했다. 최근 수도권의 버스와 지하철 요금 인상 발표와 택시 요금 인상 등으로 서민들의 물가 고통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행안부는 지방 공공요금 감면을 적극 추진한 지자체에 특별교부세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등 재정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물가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현 상황에서 중앙과 지방이 협력해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지방공공요금이 생활물가 인상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시민단체도 마찬가지다. 유미화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위원장은 "지난 1월 통계청에 따르면 소비자물가는 5.2%, 생활물가는 6.1% 올랐다"며 "교통요금마저 올리는 것은 시민들을 물가압박에 몰아넣는 정책"이라고 힐난했다.
김상철 공공교통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시가 요금 인상 계획을 발표하기 전 시민들에게 받은 의견이 있을텐데 공유된 부분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며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한편 시는 앞으로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 물가대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