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광명시흥지구 도시기본구상 국제공모 실시…2025년 착공

머니투데이 이소은 기자 | 2023.02.10 09:36
/사진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0일부터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를 대상으로 도시기본구상 국제공모를 실시한다. 광명시흥지구는 1271만㎡ 규모의 신도시로, 지난해 11월 지구지정 됐다.

이번 공모는 민간 전문가로부터 도시기본구상 아이디어와 일부 구역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을 제안 받아 일자리·교통·환경·주거 등 지역주민이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2개 지자체에 걸쳐있는 광명시흥지구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를 주제로 진행된다.

도시·건축·조경 등 다방면에서 전문 업체들의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 공모범위 및 당선자 혜택이 대폭 확대됐다.최우수작 당선자에게는 약 169억원 규모의 광명시흥지구 기본계획용역 수행권과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 지위를 부여해 토지이용계획과 지구단위계획이 일관성 있게 수립되도록 할 예정이다.


LH는 오는 17일에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현장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공모 참가신청은 오는 20일 15시까지 가능하고 작품은 4월 20일에 접수받는다. 당선작은 4월말 발표한다.

LH는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지구계획 수립 관련 용역을 착수해 내년 지구계획 승인, 2025년 공사 착공을 거쳐 2027년부터 청년·서민 등을 위한 주택 약 7만 가구가 순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베스트 클릭

  1. 1 "두 번의 임신 빌미로 금전 요구"…허웅, 전 여친 고소한 이유
  2. 2 감자 캐던 소녀, 큐대 잡더니 '국민영웅' 됐다…"한국은 기회의 땅"[인터뷰]
  3. 3 '합의 거절' 손웅정 "손흥민 이미지 값이라며 수억 요구…돈 아깝냐더라"
  4. 4 "바퀴 없으니 잘 닦여" 주부들 입소문…물걸레 로봇청소기 1위 기업의 변신
  5. 5 베트남 두리안 싹쓸이 하더니 돌연 "수입 안해"…중국 속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