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27일 국민연금 재정추계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의 논의에 관심이 쏠린다. 당초 연금특위는 운영 시한인 4월까지 개혁안 초안을 내놓기로 했다. 그러나 고작 석 달 남짓한 기간 동안 정치권이 연금개혁을 위한 극적인 타협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간자문위는 지난 27일부터 1박2일 회의를 열고 연금개혁 초안 마련을 위한 막바지 논의에 착수했으나 이견 탓에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간자문위는 이르면 이달 내 초안을 연금특위에 보고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에 차질이 생긴 셈이다.
민간자문위는 '더 내고 덜 받기' 혹은 '더 내고 받던 대로 받기' 방식을 두고 의견을 모으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 내고 덜 받기'는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생애 평균 소득 대비 연금 수령액 비율)을 올리고 그에 맞춰 보험료율을 조정하는 방안이고, '더 내고 받던 대로 받기'는 소득대체율은 그대로 두고 현행 9%의 보험료율만 올리는 방안이다. 이 밖에 국민연금 수급개시 연령을 조정하는 방안 역시 논의됐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입장 차가 극명한만큼 연금특위의 일정표 역시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당초 연금특위는 민간자문위 안을 바탕으로 다음 달 부터 3월까지 국민연금 관련 이해 당사자와 일반 국민 500명에게 민간자문위 권고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었다. 이해 당사자 그룹에는 양대 노총과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등 사용자 단체, 자영업자, 국민연금 수령 대상자, 청년 등이 포함된다. 이를 바탕으로 4월 초부터는 '국회 최종안'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었다.
특위가 안건을 처리하려면 반드시 여야 합의를 거쳐야 한다. 연금특위 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은 "여야 지도부 간 협상 결과가 아닌 특위 내 충분한 논의를 통해 최적의 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특위 소속 한 의원도 "여야 모두 연금개혁에 적극적인 분위기고 큰 이견은 없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개혁방향은 분명히 하면서도 시한에 끌려가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연금특위 위원들은 최근 세 차례에 걸쳐 개혁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열고 당 내 의견을 수렴하기도 했다.
일각에선 국민연금과 관련, 이참에 모수개혁을 넘어선 구조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모수개혁은 하나의 연금제도 틀 내에서 지급률과 기여율 등 수치를 일부 조정하는 것이며, 구조개혁은 여러 연금의 역할을 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고령화로 국민연금 기금고갈 속도는 매년 빨라지고 있는데, 지난 35년 국민연금 역사 중 제도개혁은 1998년과 2007년 고작 두 차례 뿐이었다.
연금특위 소속 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의 통화에서 "국민연금이 국민 삶에서 어떤 위상을 가져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모수개혁만 하면 기금이 언제 고갈될지의 시점만 보게 된다"고 했다. 이어 퇴직연금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제안하며 "1층의 기초연금, 2층의 국민연금, 3층의 퇴직연금까지 여러 연금이 두텁게 노후소득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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