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한숨 돌렸다…美, 한국산 '리스 전기차'도 IRA 보조금

머니투데이 이태성 기자 | 2022.12.30 10:27
현대 전동차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e-Master' 등급을 획득한 엔지니어가 현대차 아이오닉 5 차량을 정비하는 모습/사진제공=현대차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상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에 '리스 차량'이 포함되며 한국산 전기차도 보조금을 받을 길이 열렸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생산라인이 완공될 때까지 리스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IRA 피해를 줄일 방침이다.

미 재무부는 29일(현지시간)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규정과 관련한 추가 지침을 공개했다. 재무부는 특히 '상업용 친환경차(전기차)'와 관련해 자주하는질문(FAQ) 형식을 통해 관련 내용을 설명했다.

재무부는 납세자가 과세연도 중에 납세자의 사업을 위해 '적격 상업용 친환경차'를 구입해 사용한 경우 세액공제를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다만 납세자는 차량을 '사업용(business use)'으로 써야 한다고 적시했다. 재무부는 또 '적격 상업용 친환경차량'에 대해 "재판매 목적이 아닌 납세자의 (직접) 사용이나 리스(임대) 목적으로 취득한 차량'으로 정의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 리스 차량이 포함된 것은 한국의 의견이 미국 정부의 정책에 반영된 것"이라면서 "미국 시장에서 리스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이번 발표 내용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전기차로 전환을 가속하겠다"면서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업해 IRA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IRA는 최종 조립을 북미에서 하고 핵심광물 및 배터리 요건을 충족한 전기차를 구매한 납세자에게만 세액공제를 주도록 하는 법안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 4일 'IRA 이행을 위한 1차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미국 재무부에 "렌터카와 단기 리스 차량으로 세제혜택 대상을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에 응한 듯 29일 상업용 전기차 대상에 리스 차량을 포함시켰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미국 현지 전기차 판매에서 리스가 차지하는 부분은 5%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비율이 크지는 않지만 현지 판매실적에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의 경우 빠르게 두 자릿수 비율까지 리스 판매 비중을 늘릴 수 있을 전망"이라고 했다.

현대차그룹의 가장 큰 숙제인 '북미 최종 조립 요건'은 법 개정사안이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전기차 공장을 짓고 있는 현대차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관련 정의를 완화하거나 규정의 시행을 3년 유예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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