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달 1~18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국물류 간편식 매출은 전달보다 31.5%, 전년 동기보다는 17.3% 증가했다. 이 기간 찐빵 매출은 전달 대비 36.1%, 지난해 12월 대비로는 43.7% 각각 늘었고 쌍화탕 등 온장음료 매출도 각각 49.9%, 27.7% 늘어났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에서도 같은 기간 군고구마, 탕·찌개류, 찐빵, 즉석원두커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1%, 10.8%, 9.2%, 12.2%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따뜻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이 많이 팔렸다. G마켓에 따르면 이달 들어 전날까지 해물탕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110% 폭증했다. 이 기간 라면, 즉석국·탕, 찐빵·호빵, 커파, 우동, 커피 매출이 각각 42%, 23%, 15%, 7% 늘었다.
프랜차이즈 매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전국에 한파 경보가 발령됐던 이달 1주차 스쿨푸드의 국물 요리 판매량이 평년보다 지난달 3주차 대비 증가했다. 이태원 부대국밥이 18%, 소고기 쌀국수가 15%, 해물야채튀김 우동은 14% 등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업계는 편리한 간편식 제품의 수요가 증가세였던 데다 평년보다 추운 날이 계속되면서 따뜻한 식품의 매출이 더 늘었다고 분석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비교적 포근했던 지난달과 달리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서 국물 요리 등 뜨겁게 몸을 데우며 먹을 수 있는 식품의 수요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국·탕·찌개·수프 간편식 시장의 연간 규모는 코로나19 등으로 꾸준히 증가해 2018년 3602억원에서 올해 7051억원으로 커졌다. 이는 지난해보다는 9.2% 늘어난 수준으로 편의점 등에서의 이달 국물류 제품 매출 증가율이 두 자릿수인 점을 감안하면 겨울철 수요가 특히 더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동아오츠카도 온음료로 파는 '데자와'의 이달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11% 증가한 데 힘입어 제품군을 확대하며 매출 증대를 꾀하겠다는 방침이다. 데자와와 함께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디앤카페 카라멜라떼' 240㎖도 추가로 내놨다. SPC삼립은 '포켓몬 호빵'과 호빵 찜기 기획상품 '호찜이 법랑 에디션' 등을 출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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