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심이'·'망그러진 곰'…올해 카톡 인기 이모티콘은 이거였네

머니투데이 최우영 기자 | 2022.12.15 10:31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올해 인기를 끈 탑8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50만개가 넘는 이모티콘은 그 간 2400억건이 쓰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11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이모티콘이 만든 다양한 기록들과 올해 인기 이모티콘 등을 인포그래픽으로 공개했다고 15일 밝혔다.


11년간 50만개 만들어진 이모티콘, 매일 6000만건씩 발송


카카오 이모티콘은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서 첫 선을 보였다. 텍스트를 주고받는 모바일 채팅 환경에서 대화를 보다 생생하게 만들어주는 이모티콘은 폭발적으로 성장해왔다. 지난 11년 간 누적 개별 이모티콘은 약 50만개, 누적 발신량은 2400억건을 넘어섰다. 11년 간 매일 6000만건씩 발송된 셈이다. 2022년 기준 월 평균 이모티콘 사용자는 3000만명,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 역시 2700만명으로 분석돼 전국민의 절반 이상이 이모티콘을 사용해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1월 출시한 '이모티콘 플러스'의 누적 경험자 수도 1200만명을 돌파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이모티콘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기구독 상품으로 감정이나 상황에 따라 개별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키워드에 따른 자동 추천을 통해 대화 속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의 이모티콘은 '이모티콘 작가'라는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켰고, 수많은 창작자들이 특별한 조건 없이 창작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다. 2017년부터는 누구나 쉽게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꾸준히 탄생하는 등 카카오는 이모티콘 생태계라는 새로운 사업군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올해의 인기 이모티콘은 주로 '동물'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올 한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모티콘 8종도 공개했다. '망그러진 곰', '곰과 갱아지', '찌그렁 오리', '오둥이입니다만', '슈야', '꾸까꾸와 베어꾸', '토심이와 토뭉이' 등 다양한 동물 이모티콘들이 사랑을 받았다. SNS와 팝업 스토어에서 인기를 끌었던 '고심이'도 순위권에 올랐다.

그 외에도 올해 새롭게 떠오른 라이징 스타 이모티콘으로 '댕댕이의 세계', '곰식이와 토식이', '입삐뚤 오리', '커햄', '곽철이', '곰돌찡이랑 토끼찡', '어쩔티콘', '단답쿼카' 총 8개 이모티콘이 선정됐다. '대학일기', '오늘의 짤', '오니기리' 등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이모티콘도 함께 소개했다.


이처럼 이용자들의 인기를 끈 이모티콘들은 굿즈로 제작되거나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팝업 스토어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며 국내 캐릭터 시장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다.


1만명에게 이모티콘플러스 1개월 이용권 지급 이벤트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지난 11년간 카카오 이모티콘에 보내준 이용자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행운 부적 공유' 이벤트로 12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인기 작가들이 직접 그린 랜덤 행운부적을 뽑은 후 이를 '이모티콘 11주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 후 공유한 게시글 주소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이모티콘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을 지급한다.

이모티콘에 얽힌 다양한 사연을 웹툰 형식으로 만든 '이모티엠아이툰'도 공개한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이용자 대상으로 사연을 응모받았으며, 약 4000개의 사연 중 8개를 선정했다. 대표적으로 이용자가 키우던 고양이로 인해 발생한 재밌는 이모티콘 관련 일화를 배경으로 한 '고양이 몬트의 만행', 여자친구와의 이모티콘 대화를 통해 겪었던 경험을 다룬 '극 T여자친구의 비밀' 등을 선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기반으로 11주년간 창작자와 함께 동반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고, 이모티콘 생태계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이뤄왔다"며 "앞으로도 창작자와 함께 상생하는 환경을 마련하고,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이모티콘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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