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2018년 기준 지역별 인원 비중이 36%(매출 비중 19%)인 일본의 회복만으로도 늦어도 내년 2분기에 손익분기점(BEP)이 가능하다"며 "중국은 하나투어 기준 2018~2019년 인원·매출 비중이 약 12~13%로 최근 중국의 리오프닝 정책 변화 속도를 감안하면 내년 하반기쯤에는 패키지여행 수요의 완전한 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달 패키지 송객 수는 4만5000명(전년 대비 +1757%)으로 코로나19(COVID-19) 유행인 이전인 2019년 대비 25% 회복한 수준이다. 이 연구원은 "국토교통부는 연말까지 2019년 대비 항공권 노선의 50%, 일본 기준 내년 1분기까지 87%의 공급 회복을 예상했다"며 "10월 출국자 수가 아직 2019년 대비 35% 회복에 불과해 매월 가파른 공급 회복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 중심의 수요 회복을 예상했다. 이 연구원은 "신규 예약의 35~40%가 일본향이기에 늦어도 3~4월 수준에 월 10만명 이상을 상회한 월 BEP가 예상된다"고 했다.
이어 "기존 12월~1월로 예상했던 월 BEP 시점이 조금 늦어진 건 수요가 아니라 항공권 공급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기 때문"이라며 "예상대로 내년 2분기 출국자 수가 2019년 대비 60~70%로 회복하면 패키지여행사들의 가파른 실적 레버리지가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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