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CU에 따르면 가나전이 열린 지난 28일 주요 상품 매출은 월드컵이 시작되기 전인 2주 전(14일) 대비 최대 3.3배 뛰며 평소보다 높은 신장률을 나타냈다.
특히 맥주 229.0%, 소주 131.9%, 양주 69.4%, 막걸리 45.7% 등 주류의 매출이 전반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으며 술과 함께 동반구매가 높은 안주류 188.9%, 냉장즉석식(떡볶이 등) 163.2%, 육가공류(족발 등) 116.6% 매출도 증가했다.
이는 1차전 우루과이전 때보다 최대 35%포인트 더 높은 수치로 우리나라의 16강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관람을 대비하기 위해 편의점을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커피 30.8%, 생수 32.5%, 에너지음료 39.2%, 탄산음료 42.7% 마실거리의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스낵 55.7%, 디저트 41.7%, 라면 34.0% 올랐다. 편의점 후라이드 치킨 매출은 55.4% 껑충 뛰었다.
매출은 퇴근 시간인 저녁 6시부터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해 경기 시작 1시간 전 피크를 찍으며 평소 대비 95.5% 치솟았다. 아울러 비가 오는 날씨에도 거리 응원에 나선 사람들로 하루 만에 우비가 전국적으로 4000장 가량 판매되기도 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세븐일레븐의 매출은 지난 14일 대비 △치킨(80%) △스낵(70%) △오징어(100%) △맥주(150%) △무알콜맥주(200%) △탄산음료(50%) 등 신장했다. 거리 응원이 열린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 전체 매출은 30% 증가했으며 우산과 우비는 4만5000% 판매량이 늘었다.
이마트24도 지난 14일 대비 맥주가 2.3배, 닭강정 등 간편 안주류가 2.4배로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막걸리가 33%, 족발, 머릿고기 피자 등 냉장/냉동 안주류가 96%, 과자류 60%, 음료 46% 등으로 주류와 안주류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광화문 거리응원 주변 3개점 매출은 △맥주(131%) △와인(93%) △용기면(63%) △음료(52%) △빵류(45%) 등 먹거리를 중심으로 증가했다.
CU 관계자는 "사상 최초로 겨울에 열린 월드컵이지만 국민들의 응원 열기가 경기를 할수록 뜨거워지며 편의점 매출도 호조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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