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km 달린 '새 그랜저' 받았어요"…화물연대 파업 소비자도 '분노'

머니투데이 이강준 기자, 김성은 기자 | 2022.11.28 06:00
[구미=뉴시스] 이무열 기자 = 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나흘째인 27일 오후 경북 구미시 경부고속도로 남구미 나들목 인근 한 물류 기지 출입구에 컨테이너가 놓여 있다. 2022.11.27.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파업으로 관련 피해가 기업을 넘어 소비자까지 뻗고 있다. 신차를 못 받는 소비자가 속출하는 한편 출고지연으로 바이어와 계약을 지키지 못해 위약금을 내야하는 수출기업도 나오는 상황이다.

27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신형 그랜저가 한창 소비자에게 인도돼야 할 시기지만, 완성차를 옮기는 카캐리어도 파업에 동참해 출고가 늦춰지고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 팰리세이드 부분변경 모델 출시 당시에도 파업을 강행하는 등 현대차가 핵심 신차를 내놓을 때마다 강수를 뒀다.

현대차·기아는 화물연대 파업에 직원이 직접 차를 운전해 옮기는 '로드탁송'으로 대응하고 있다. 직원 1000여명을 투입해 신차 출고 일정이 더 이상 늦어지지 않도록 궁여지책을 꺼내든 셈이다.
[고양=뉴시스] 정병혁 기자 = 14일 오후 경기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 '디 올 뉴 그랜저'가 전시되어 있다. 2022.11.14.
로드탁송 진행시 소비자가 받게 될 차량의 누적 주행거리는 많게는 100㎞ 이상 늘어날 수 있다. 현대차·기아 공장에서 출고센터까지 이동거리가 꽤 긴 편이기 때문이다. 신차의 의미가 떨어진다며 이를 거부하는 소비자는 순번이 뒤로 밀리고 있다. 다음 순번의 소비자가 로드탁송을 동의하면 해당 차량을 인수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고객 신차를 기한 없이 공장에 쌓아둘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본다. 공장 부지가 어느 정도 비어 있어야 다음 차량을 원활하게 생산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로드탁송에 동의하는 고객에 주행거리 보증 연장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차체 및 일반 부품은 6만㎞에서 6만2000㎞로, 엔진 및 동력 전달 부품은 10만㎞에서 10만2000㎞로 늘려준다는 것.


그랜저, 지금 주문해도 내년에 받기 어려운데…6월 팰리세이드 때처럼 화물연대가 또 '훼방'


[광주=뉴시스] 이영주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이틀째인 25일 오전 광주 서구 기아차 제2공장에서 내수용 신차가 임시 번호판을 달고 광산구 평동 출하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2.11.25.
그러나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선 어떻게 보상할지 명확한 규정이 없다. 예컨대 많은 소비자가 우려하는 '돌빵(도로의 돌이 튀어 차 외관이 망가지는 것)' 등이 발생할 경우 사후 조치가 어떻게 취해질지 미리 알 수 없다는 얘기다.

현대차도 속이 타는 건 마찬가지다. 국민차로 불리는 자사 플래그십 세단 그랜저의 본격적인 출고를 앞뒀기 때문이다. 이달 출시된 그랜저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은 공식 사전 계약을 진행하지 않았는데도 11만명이 벌써 차를 주문한 상황이다. 지금 당장 주문해도 내년에 받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지경이다.

현대차는 올해 남은 두 달 동안 1만1000대를 판매하고 내년엔 11만대를 팔겠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시작부터 화물연대 파업이라는 난관에 부딪혔다.


지난 6월에도 현대차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쓴 맛을 봤다. 당시 현대차 플래그십 SUV(다목적스포츠차량) 팰리세이드의 부분변경 모델 출고가 이뤄지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이때도 로드탁송을 진행했지만 순번이 밀리더라도 차를 받지 않겠다는 소비자가 많아 곤욕을 치렀다.

문제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 공장으로의 부품 조달은 문제없이 이뤄지고 있지만, 파업이 길어질 경우 부품이 없어 공장이 멈출 가능성도 있다. 완성차 업계는 파업이 진행된 올해 6월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간 약 5400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는데, 피해액은 2571억원 규모였다.


납품 지연에 배상금 물어줘야하는 기업까지 등장…물류비도 폭등


파업 여파로 납품이 지연돼 위약금을 물어줘야 할 위기에 처한 기업들도 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의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애로 접수현황'에 따르면 지난 23일~25일 오후 6시까지 애로신고 접수 결과 총 31개사로부터 53건이 접수됐다.

신고사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납품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 및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로 전체의 45%(24건)를 차지했다. 식품 시즈닝(양념)을 수출하는 한 업체는 물품 출고 지연으로 해외 바이어에게 물량 공급 계약을 지키지 못해 해외 바이어가 배상금 지급 요청을 준비중인 상황이다.

물류비가 늘어나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많았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비 증가 애로사항 접수 비중은 전체의 28%(15건)을 차지했다. 이밖에 원·부자재 반입 차질에 따른 생산중단(25%), 공장·항만 반출입 차질로 인한 물품폐기(2%) 사례도 접수됐다.

무역협회는 지난 23일부터 '수출물류 비상대책반' 운영을 개시했다. 비상대책반은 화물연대 동향 및 피해상황 모니터링, 피해 신고센터 운영, 대정부 건의 등 역할을 하면서 우리 무역업계 수출입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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