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웹툰 수익 얼말까"…카카오엔터, 작가 정산 사이트 운영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 2022.10.31 10:43

창작자까지 범위 확대한 '파트너 포털' 정식 운영 시작
카카오엔터-CP사 간 정산율, 발생 세액 등 세부 내역 확인
창작자 안내 위한 이용 가이드 영상 배포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툰·웹소설 작가가 카카오웹툰이나 카카오페이지에서 벌어들인 수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정산 확인 사이트가 마련된다. 기존에 CP사(콘텐츠 제공 기업)만 확인할 수 있었던 결제 정산율이나 각 앱마켓 결제액 등을 창작자에게까지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창작 생태계 개선을 목표로 구축한 정산 확인 사이트 '파트너 포털'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파트너 포털은 작품 유형과 판매 시작일, 판매 종료일 등 작품 관련 기초 정보와 정산 상세 내역까지 구체적으로 제공하는 창작자 정산 확인 사이트다. 기존 파트너 포털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작품 공급 계약을 맺은 주체인 CP사를 대상으로 정산을 제공했는데, 이번 파트너 포털은 CP사와 작품 제작 계약을 진행한 창작자까지 정산을 확인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혔다. CP사의 초대로 파트너 포털에 가입하면 작가들도 작품 정산 내용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월1일부터 내부 스튜디오 작가를 대상으로 창작자로까지 확대한 '파트너 포털'을 시범운영 해왔다.


파트너 포털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AOS)와 iOS로 각각 구분된 이용자 결제 내역이 제공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CP사가 맺은 정산율, 전산 시 발생하는 세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자체 비용으로 이용자에게 지급한 후 콘텐츠 창작자에게 정산되는 이벤트 캐시 등의 정산 내용도 살펴볼 수 있으며, 정산 관련 소통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도 파트너 포털 내에 마련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파트너 포털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포털 이용 방법을 담은 가이드 영상을 CP사 등 콘텐츠 창작자에 배포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된 작가 안내 영상에는 파트너 포털 구축 배경과 함께 포털 가입 절차가 소개됐다.

베스트 클릭

  1. 1 '쌍라이트' 조춘, 90세 된 근황 "목에 철심 12개…식물인간 될 뻔"
  2. 2 "중환자실 유재환, 산소호흡기 떼려고 몸부림 쳐"…모친이 전한 그 날
  3. 3 "치킨 안 팔리겠네" 한국축구 충격의 탈락…물 건너간 올림픽 특수?
  4. 4 박세리 골프 시킨 이유?…부친 "돈 될 거라 생각" 인터뷰 재조명
  5. 5 "정준영은 어둠의 자식"…과거 절친 인터뷰 재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