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정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정감사에서 "카카오모빌리티가 소위 승객 '화이트리스트'를 운영하고 있었다"며 "아무리 고객이 택시를 호출해도 진상 고객이라고 기사들이 평가하면 그 사람에겐 택시가 오지 않는다. 택시기사들에게 수수료를 받고 손님 평가를 하는 것"이라고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에게 질의했다.
박 의원은 "나쁜 승객이면 경찰에 신고하거나 아예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면 될 것을 손님을 A등급, B등급으로 분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일반 고객과 달리 기업 고객에게만 90% 배차를 보장하고 있다"며 "일반 서민과 국민은 아무리 카카오택시를 불러도 오지 않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업 대상 '카카오T 플러스'라는 유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개인 대상 호출 서비스에는 배차 보장은 없다.
이에 안 부사장은 '승객 화이트리스트' 관련, "기사분들에게 고객 평가를 받아 탑승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만든 제도"라면서도 "못된 손님이라고 표시하거나 등급화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지적사항을 반영해 개선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카카오T플러스에 대해서도 "해당 상품은 전체 카카오택시 (운영건수) 중 0.1%에 불과할 정도로 이용률이 극히 소수"라며 "특별히 대기업을 위한 것이 아닌 업무 특성 상 택시를 자주, 빨리 타야 하는 기업에 특화된 상품"이라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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