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플랫폼 '타다'를 운영하는 VCNC가 '퇴근콜' 기능을 도입한지 3개월만에 5400건 이상의 콜을 추가 매칭시켰다고 8일 밝혔다.
퇴근콜은 타다 드라이버가 운행을 마치고 퇴근할 때 귀가하는 방향으로 콜을 매칭시켜주는 기능이다. 하루 한 번 퇴근 시에만 사용할 수 있다. 타다 드라이버라면 누구나 별도의 비용 없이 이용 가능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극심해진 '택시 대란' 상황에서 차량의 운행 효율을 높이고 심야 시간 유효 공급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해 지난 5월 초 무료 도입했다.
VCNC 관계자는 "퇴근콜은 늦은 밤 택시 호출이 시급한 이용자에게 한 건이라도 더 배차할 수 있도록 돕고, 드라이버는 퇴근하는 순간까지 수익을 낼 수 있어 긍정적인 선순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퇴근콜 기능을 통해 추가로 운행한 거리는 5만9000㎞에 이른다. VCNC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타다 드라이버의 71% 이상이 퇴근콜 기능 도입에 만족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장건호 VCNC PO(프로덕트 오너)는 "드라이버가 집과 반대되는 방향의 콜이 배차되는데 대한 부담 때문에 퇴근하기 30분~1시간 전부터 수익을 포기한 채 앱을 끄고 귀가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기능"이라고 했다.
이정행 VCNC 대표는 "퇴근콜 기능은 드라이버가 현장에서 고질적으로 경험하던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시장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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