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는 이미 내려간 상태"…대한항공 여객수요 업고 이륙할까

머니투데이 홍재영 기자 | 2022.08.05 16:56
/사진=뉴스1
대한항공이 예상을 깨고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를 웃도는 2분기 실적을 냈다. 수요 부진으로 인한 우려를 견조한 화물과 여객의 선방이 씻어냈다. 이미 조정받은 주가가 여객 수요 증가와 함께 도약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5일 코스피 시장에서 대한항공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650원(-2.46%) 내린 2만5750원으로 마감했다. 대한항공의 주가는 이날 종가 기준으로 올해 최고점이었던 3만2250원(4월6일)에 비해 20.16% 조정받은 상태다.

대한항공은 4일 공시를 통해 "별도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조3324억원, 영업이익은 274% 증가한 735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측은 "고유가, 고환율 지속에도 불구하고 여객 수요의 점진적 회복 및 화물사업의 선전에 따라 호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화물이다. 화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2조1712억원이다. 화물 수송량(FTK)이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했지만 화물 운임(Yield)가 52.9% 급등해 화물 매출이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점은 여객 부문의 회복이다. 올 2분기 여객 노선의 매출은 8742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07% 증가했다. 국제여객 수송량(RPK)은 전년 동기 대비 321.2% 늘었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세의 진정으로 주요 국가들이 여행을 개방하며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결과다.

국제선 수요는 꾸준히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은 국제선 공급을 23% 늘렸는데, 탑승률은 1분기 40%에서 2분기 79%로 급등했다. 운임이 급등한 미주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의 81%까지 회복했다.


박성봉 하나증권 연구원은 "5월부터 해외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하고 6월부터는 슬롯제한(시간당 항공기 도착편수) 및 커퓨(비행금지시간) 규제를 해제하기로 한 정부 결정의 영향으로 3분기 해외여행 수요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특히 미주노선을 중심으로 동남아와 유럽행 수요 회복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한항공은 국제선 수송 능력을 9월까지 2019년 대비 50%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현지 공항 혼잡 등 외부 변수가 있어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증권가에서는 대한항공이 화물 수혜가 정점을 지나 줄어들기 전에 국제선 여객이 국적사 중 가장 빠르게 회복되는 좋은 흐름에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재무구조의 개선으로 외부 변수에 대한 대응에도 강할 것으로 보인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에 대해 "4조8000억원에 달하는 현금성 자산과 253%까지 하락한 부채비율을 감안할 때 매크로(거시 경제) 변동성 확대에도 가장 잘 대처할 수 있는 항공사"라고 분석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달러 기준 외화차입금 및 변동금리 차입금 비중 축소로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수요 변동성에도 버틸 체력이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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