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도 일하는 대형마트…'새벽배송' 판도 바꿀까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 2022.08.04 15:46

[MT리포트]바뀐 유통판, 안 바뀐 규제④

편집자주 |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대형마트가 주2회 휴무, 10~24시 영업시간 규제를 받는 동안 e커머스와 식자재마트, 편의점 등이 파이를 챙겼다. 규제에 따른 반사이익은 전통시장의 몫이 아니었다. 규제가 바꾼 유통산업의 지형도는 규제완화가 이뤄지면 다시 한번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가 폐지되면 유통업계 내 새벽배송 판도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현행법상 대형마트는 매달 두 차례 문을 닫는 둘째, 넷째 주 일요일과 영업제한 시간인 자정부터 오전 10시 사이에 온라인 배송이 제한된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영업제한 시간엔 온라인을 포함해 모든 영업을 해선 안 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업계가 새벽배송 시장에 직접 진출하지 못했던 이유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과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0년과 지난해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일, 영업시간 외에도 온라인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개정안을 각각 발의했지만 통과되지는 못했다. 의무휴업 규제는 유지하되 온라인 영업만이라도 허용하자는 절충안조차도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최근 윤석열 정부에서 유통산업법 관련 규제를 완화할 뜻을 내비치면서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시장 진출을 향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이 국민제안 TOP10에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 폐지' 안건을 포함한 데 이어 국무조정실이 4일 오후 2시부터 열린 제1차 규제심판회의에서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과 월 2회 의무휴업일에 대한 의견을 듣기도 했다.

현재 새벽배송 시장은 쿠팡과 마켓컬리가 장악하고 있고 네이버가 참전해 3파전을 이루고 있다.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가 전국에 400여개에 달하는 점포를 MFC(도심형물류센터)로 활용할 수 있다면 이들을 위협할 수 있다. e커머스 업체들이 풀필먼트센터를 전국으로 빠르게 확대하고 있긴 하지만 그 수가 아직 부족하다. 접근성도 시외에 있는 풀필먼트센터보단 시내 곳곳에 위치한 대형마트 점포가 유리한 측면이 있다.


특히 대형마트의 경우 수십 년 동안 신선식품을 공급해온 경험이 있어 e커머스보다 품질 면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주요 목적 중 하나가 신선한 식품을 바로 조리하려는 데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는 셈이다.

다만 대형마트 업계에선 새벽배송에 아직은 회의적인 분위기도 존재한다. 규제가 풀리더라도 새벽배송에 막대한 인건비가 드는 만큼 효율을 따져야 하기 때문이다. 새벽배송 상품 포장 시 상품 보존을 위해 보냉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강화하는 트렌드에도 부합하지 않는 측면도 있다.

대형마트업계 한 관계자는 "점포들이 시내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데다가 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에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하기만 한다면 기존 업체들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인건비나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했을 때 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새벽배송을 바로 시작할지는 좀 더 따져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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