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국내 주요 백화점 3사는 지난해 모두 신규 점포를 냈다. 새 점포가 문을 연 것은 2015년 이후 6년 만이다. 전통상업보존구역 등 대형 유통점포 출점 제한이 만들어지고 강화되는 동안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출점은 급감했다. 전통상업보존구역은 전통시장 경계로부터 1km 이내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정한 구역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서울 절반이 전통상업보존구역이다. 대형 유통시설 설립이 불가능하다.
반면 소비자 수요는 여전히 높다. 새로 문을 연 '더현대서울', '대전 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롯데백화점 동탄점'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예상을 뛰어넘었다. 단순히 물건을 사는데 그치지 않고 여가를 즐기고 체험활동 등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유통 시설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달라진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콘셉트의 점포에 소비자들이 몰리지만 출점이 쉽지 않은 유통업체들은 고육지책으로 '리뉴얼'로 대응한다.
대형 유통시설의 출점을 막는 제약은 적지 않다. 대규모 점포를 개설하기 위해 지자체에 제출해 승인받아야 하는 지역협력계획서, 상권영향평가서는 또 다른 걸림돌이다. 계획서에는 주변 중소 상인들과 협력 방안을 담아야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광주 복합쇼핑몰의 경우 신세계가 지난 2015년 광주신세계 옆 이마트와 주차장 부지에 복합쇼핑몰 건설을 추진했으나 정치권과 주변 소상공인,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무산됐다.
중소기업의 사업조정 신청제도로 오픈이 연기되고 사업이 축소된 경우도 있다. 신세계사이먼 제주프리미엄전문점은 당초 제주 첫 아울렛으로 건설을 마쳤지만 사업조정신청 이후 개점이 수개월 연기됐고 결국 '아울렛'이란 명칭을 쓰지 못하게 됐다.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의 유명브랜드 입점도 막혔다. 당시 사업조정신청을 주도했던 상인단체는 제주칠성로상점 등이었는데 신세계아울렛과 최소 30km 이상 떨어진 지역의 시장이다. 직접적인 상권이라 볼 수 없는 곳이었다.
대형 유통시설이 인근 상권에 악영향을 준다는 통념과 달리 실제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백화점 등이 출점하면 직간접적으로 고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연구원에 따르면 대형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해당 시군구 종합소매업 고용규모가 약 6.5% 늘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의 경우 매장 당 직영사원과 협력업체 사원까지 최대 1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데, 출점 제한으로 추가 출점이 힘들어 일자리 창출이 어렵고 영업 부진 등으로 점포 폐점시 일자리 감소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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