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생동물 빅데이터 활용 신산업 육성 '박차'

머니투데이 세종=정혁수 기자 | 2022.08.03 14:39

순천향대, '기업과 함께하는 한국자생동물 자원활용 융복합사업 콜로키움'

한국자생동물자원활동 융복합연구소 콜로퀴움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국내 멸종위기에 처한 한국자생동물의 유전정보와 빅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 주목을 끄는 가운데 순천향대가 최근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콜로키움을 열고 새로운 뉴바이오 융합시장 비전을 제시했다.

3일 순천향대에 따르면 대학 부설기관인 한국자생동물자원활용 융복합연구소는 충남 아산시 온양제일호텔 크리스탈홀에서 '기업과 함께하는 한국자생동물 자원활용 융복합연구소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자생동물자원활용 융복합연구소와 MOU를 체결한 △㈜연시스템 △SOKN 생태보전연구소㈜ △㈜지앤시바이오 △㈜인실리코젠 △㈜농업회사 밀온바이오 △중앙생명연구원㈜) △ ㈜아이티존 △㈜SAP분석평가연구소 △㈜디이프 △㈜인바이러스테크 △ ㈜미소진 △ ㈜메디픽 등 바이오 및 IT 기업 및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전창완 순천향대 연구산학부총장은 "콜로퀴움 행사를 통해 코로나19이후 뉴바이오 산업의 초석을 다질 수 있는 정보 교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주)아이티존 김경일 대표는 "글로벌 기업인 IBM은 빅데이터 분석을 제일 먼저 기업활동에 활용한 것으로 유명하다"며 "바이오분야의 데이터 분석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뉴바이오 융합시장을 웹 환경에서 구현하고 싶다"고 했다.

순천향대는 그동안 생명과학과, 화학과를 주축으로 국내 멸종위기동물을 포함한 한국자생동물의 유전정보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2021년 6월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이공대학 중점연구소사업에서 '한국자생동물자원활용 융복합연구소'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용석 순천향대 한국자생동물자원활용 융복합연구소장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생물 정보 분석 △자생동물 자원 활용을 위한 Web-DB 구축 △유용물질 연구 △자생동물 자원배양·사육 △자생동물 자원 대량배양 기반구축 △자생동물 자원 활용 바이오센서 개발 분야 등에 최고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