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년생 '포니쿠페', 수소+전기로 달린다…현대차, N브랜드 전동화 비전

머니투데이 이태성 기자 | 2022.07.15 10:40
RN22e와 N Vision 74./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시대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은 운전의 재미를 놓치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N라인 전동화 콘셉트카 2대도 세계 최초로 공개했는데, 여기는 수소 하이브리드 차량도 포함됐다.

현대차는 15일 온라인을 통해 '현대 N Day' 영상을 공개하고, 이 영상에서 고성능 N브랜드의 전동화 비전 및 고성능 전동화 차량 'RN22e'와 'N Vision 74' 2대를 소개했다.



"전동화 시대에도 운전의 재미 놓지 않겠다"


현대차 고성능 서브 브랜드인 N브랜드는 '15년 브랜드 런칭 이후 '운전의 재미'를 꾸준히 추구해왔다. '고성능' 개념을 단순히 빠른 차량으로 보는 것이 아닌, 3대 핵심 요소 △코너링 악동(Corner Rascal, 곡선로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Race Track Capability)를 기반으로 다양한 N모델을 개발해왔다.

현대차는 전동화 시대 '운전의 재미'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를 상쇄하기 위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는 전동화 비전을 공개했다.

우선 N브랜드는 내연기관 시대부터 이어온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N차량의 3대 핵심요소를 전기차 시대에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속도감' 또는 '제로백'이 좋아진 전기차의 특성에 더해, '코너링 악동'으로 다이내믹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무거워진 무게와 열관리가 필수인 전기차를 '레이스 트랙'에서 오랫동안 즐길 수 있도록 고성능 기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전기차의 소프트웨어 측면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사운드, 진동 등 고성능의 감성적 영역에서도 다양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에는 첫 전기 고성능차 '아이오닉 5 N' 론칭한다. 또 '운전의 재미'를 위한 노력을 전동화 시대를 넘어, 수소사회에도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E-GMP 기반 N모델 RN22e와 수소 하이브리드 N Vision 74


RN22e /사진제공=현대차
RN22e /사진제공=현대차
이날 현대차는 N브랜드의 구체적인 전동화 기술들을 담은 롤링랩(Rolling Lab, 움직이는 연구소) 차량 2대를 공개했다. 롤링랩은 모터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고성능 기술들을 양산모델에 반영하기에 앞서, 연구개발 및 검증하는 차량이다.

롤링랩 'RN22e'는 N브랜드의 첫번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기반 고성능 차량이다. 160kW 전륜모터와 270kW 후륜모터를 장착한 RN22e는 AWD인 동시에 운전자는 기분에 따라 원하는 구동력을 설정할 수 있고 강력한 드리프트까지 가능하다. 이를 통해 RN22e는 새로운 재미와 함께 다양한 주행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RN22e는 아이오닉 6의 스트림라이너(Streamliner) 디자인을 기반으로 했다. 모터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세부요소들을 더해 고성능 한계치를 높였다. 낮은 지상고와 강조된 숄더부(어깨) 디자인을 통해 현대 N은 와이드하고 단단한 모습을 보인다. 기존 아이오닉 6의 깨끗하고 순수한 이미지는 유지하면서도, 더 스포티한 낮은 범퍼를 통해 새로운 매력을 자아내고 있다.

레이스 트랙 주행의 중요한 부분인 내구성 향상을 위해 냉각과 제동에 집중했고, 트랙 최적화 설정을 찾아 운전자가 트랙 주행의 재미를 차량 과부하 없이 오래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무거운 무게를 견디도록 4피스톤 모노블록 캘리퍼 및 400mm 구경의 하이브리드 디스크를 RN22e에 적용했고, 회생제동 강화를 통한 다이내믹한 움직임을 구현해 전기차만의 새로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고자 연구하고 있다.

또 하나의 롤링랩 'N Vision 74'는 N브랜드 최초 수소 하이브리드 롤링랩으로, 전동화 시대를 넘어 더 먼 미래에도 '운전의 재미'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현대차는 2015년 N브랜드를 런칭할 당시 수소 고성능 콘셉트의 '현대 N 2025 비전 그란투리스모'를 공개한 바 있다.
N Vision 74./사진제공=현대차
N Vision 74./사진제공=현대차

N Vision 74는 배터리 모터와 수소연료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개발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새로운 레이아웃 구상부터 개발이 시작되었다. 주행 환경에 따라 배터리 또는 수소연료 사용 조건을 연구 개발해서 N Vision 74는 냉각성능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N Vision 74는 1974년 현대차의 콘셉트카였던 '포니쿠페'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 눈에 띈다. 당시 현대차는 '포니쿠페'를 첫 양산 스포츠카로 선보이고자 양산 프로토타입 차량까지 개발했으나, 당시 경제위기에 따른 사회적 이유로 결국 양산에 이르지 못한 아쉬운 스토리가 있다.

현대차 N브랜드매니지먼트모터스포츠사업부 틸바텐베르크 상무는 "현대 N은 7년만에 가장 빠르게 진화하는 고성능 브랜드"라며 "우리는 미래 고성능 시대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지니고 나아갈 것이고, N브랜드의 전동화 비전이 2023년 아이오닉 5 N으로 현실화되는 시점에 이번 롤링랩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N Vision 74 와 RN22e는 제품 라인업 전체의 개발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고, 롤링랩은 단순 양산모델을 넘어 선행기술을 지속 개발하는 등대로서의 역할"이라며, "이런 독특하고 전략적인 접근은 현대차 및 N브랜드가 지속적으로 한계를 뛰어넘어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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