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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 빚 1752조, 이자 24조 늘어, 1인당 113만원 ↑ ━
대출금리가 기준금리와 동일하게 오른다고 가정하면, 0.25%p만 금리가 올라도 가계의 추가 이자부담액은 3조3739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이번 인상분(0.50%p)을 반영하면 6조7478억원 수준이다. 차주(대출자) 1인이 부담하는 연간 이자도 32만1000원 가량 늘어난다. 지난해 8월 이후 이달까지 여섯 차례 금리 인상(1.75%p)으로 늘어난 가계의 연간 이자부담액은 모두 23조 6173억원(차주 1인당 112만7000원)에 이른다.
한은이 연말까지 두 세 번 더 올려 기준금리가 연 3.00%에 도달하면 가계 이자부담액은 33조7390억원(차주 1인당 161만원)으로 커진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연말 기준금리가 2.75~3.00%까지 오를 수 있다는 시장 전망에 "주요 선진국 금리와 유가, 경기 등 여러 요인에 달려 있다고 본다"면서도 "물가 상승세가 높아 지금 기대로는 합리적"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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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담대·신용·전세대출 6% 넘어, 취약차주 금리상승 직격탄━
금융당국과 정치권의 압박에 은행들이 대출금리를 속속 인하하고 상승 속도를 조절하고 있으나 주담대, 신용, 전세대출 모두 최상단 금리가 6%를 넘은 셈이다. 추가 기준금리 인상 폭에 따라 대출금리 7% 시대가 곧 열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대출금리 상승 여파는 저소득층과 소상공인·자영업자, 한계기업 등 취약계층에 직격탄이 될 가능성이 크다. 2금융 등 여러 금융회사에서 빚을 진 다중채무자와 초저금리 시대 빚으로 집을 사거나 주식·코인에 투자한 '빚투·(빚 내서 투자)·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족,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끝에 선 자영업자의 허리가 특히 더 휠 전망이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한은의 빅스텝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이자부담액은 각각 1조1000억원, 2조8000억원 늘어난다. 금리 인상 여파가 매출이 상대적으로 작고, 신용이 낮은 중소기업에 더 많이 전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는 9월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가 종료되면 착시효과가 걷혀 대출 건전성 문제가 본격화할 것이란 우려도 크다. 금융감독당국과 정치권의 주문에 5대 은행이 최근 금리상승기 취약차주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잇따라 발표하는 것도 취약층의 빚 부담을 줄여 대출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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