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제조사는 지난 3일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하 운송노조)와 협상을 벌여 '합의타결'을 이뤘다. 운반비를 1회당 △2022년 7700원(전년대비 13.8%) △2023년 6000원(9.45) 등 내년까지 1만3700원을 인상하기로 한 것이다. 평균 5만6000원인 운반비는 2년 뒤 6만9700원으로 24.4% 오른다.
레미콘 제조업체는 공장 셧다운(일시적 운영중단)과 시멘트 수급차질, 건설현장 가동중단 등 연쇄적 타격을 고려해 물러설 수 밖에 없었다며 아쉬움을 토로한다. 이는 운수노조가 당초 요구했던 1만5000원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제조사가 처음 제안했던 인상폭(3000~4000원)보다 1만원 넘게 올랐다.
김장수 한국레미콘공업협회 사무처장은 "공장 셧다운 보다 낫다는 판단이 앞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대형 레미콘 업체 관계자는 "장기화됐다면 건설현장 차질이 불가피 했을 것인데 운수노조 운행중단이 일단락 돼 다행"이라면서도 "인상폭은 너무 많이 양보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수도권 레미콘 제조업계는 이번 운반비 협상으로 올해 4월 건설사와 체결한 공급단가 인상분을 토해내야 하는 처지다. 주요 원자재인 시멘트 단가와 자갈·모래 등 부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레미콘 단가를 인상했지만, 운반비까지 뒤따라 올랐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시멘트 공급단가는 1t(톤)당 올해 9만800원으로 전년대비 13.8%올랐다. 부자재 등을 포함하면 인상폭은 20%에 육박한다.
이미 건설사와 공급계약은 마무리된 터라 추가 인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레미콘 제조업계는 이를 감안해 올해 인상폭을 최대 19%이상 올려 줄 것을 요구했으나 건설사와 협의 끝에 13.1%(8만300원)에 올리는 데 그쳤다. 레미콘 제조업계 관계자는 "운반비 인상분을 감안하면 제조사들은 전혀 남는 게 없지만 어쩔 수 없이 공장을 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 레미콘 제조업체들이 더 궁지로 내몰렸다. 대형 레미콘 제조사 보다 가격 협상력이 떨어지고 급변하는 시장가격에 직접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어서다. 중소 업체들로 구성된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김영석 이사장은 "대형 업체들이 수익이 줄어든다면 중소업체는 생존이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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