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지난 5월말 코로나 금융지원 대출 잔액은 63조1614억원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2조6888억원 증가했다. 전체 금융권의 대출 만기연장·원리금 상환유예 잔액은 140조원가량될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말엔 133조8000억원이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리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더 이상 부실 위험을 안고 갈 수 없다"며 "정리할 수 있는 부실은 이제 정리해야 금융사의 부담도 줄어 들 것"이라고 말했다. 잠재 부실을 수면위로 끌어올려 정리하고, 보이지 않는 위험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미다.
금융업계에서는 금융지원 조치가 끝나는 9월말부터 금융시장의 고비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한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연체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하는 것부터가 사실 말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정확한 부실을 가늠할 수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특히 급격한 대출 증가로 금리상승의 위험에 크게 노출된 상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3월말 기준 자영업자대출은 960조7000억원으로 코로나 확산 이전인 2019년말 보다 40.3% 증가했다. 취약차주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제2금융권의 경우 자영업자대출 부실이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
자영업자 대부분이 개인사업자대출과 가계대출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상황으로, '자영업자 부실→가계부채 부실→금융시스템 부실'로 이어지는 부실 확산을 금융당국은 경계하고 있다.
부실을 터는 방법으로 정부는 30조원 규모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새출발기금(가칭)을 마련했다. 90일 이상 장기연체 등의 부실이 발생했거나 부실발생 우려가 있는 차주가 지원대상이다. 올해 10월부터 연말까지 우선 6조원 규모의 부실채권을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매입할 계획이다.
캠코는 매입한 채권의 차주를 대상으로 상환능력에 맞춰 최대 3년의 거치기간을 부여하거나 최대 20년 동안 장기분할 상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부실차주가 보유한 신용채무는 상환여력에 맞춰 60~90% 원금감면 조치도 함께 지원된다.
금융당국은 금융지주에도 자체적으로 취약차주 지원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은행들도 자체적으로 장기분할 상환제도 도입 등 취약차주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우선 정리할 수 있는 부실을 정리하려고 한다"며 "현재 채무조정 외에도 안심전환대출, 대환대출 등의 금융리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까지 상황을 보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방안도 내놓을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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