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이하 전운련)는 수도권 레미콘 제조사와 운송료 협상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다음달 1일 운행중단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운련은 수도권 레미콘 운반차량 1만여대 중 9000여대 차주들이 소속된 단체다. 이들은 기업 소속이 아닌 개인 사업자로 파업이 아닌 쟁의행위(운송거부)에 해당한다.
운송거부가 확정되면 수도권 건설현장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계절적 성수기에 콘크리트 주요 자재인 레미콘 수급이 차질을 빚을 경우 건설업체들도 공사기간 연장과 비용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전운련은 이달 27일 수도권 레미콘 제조사와 운반차주 사이의 노동위원회 조정결과를 토대로 28일 찬반투표를 진행해 운송거부 여부를 확정한다.
전운련 요구안은 △회당 운송료 27%인상(5만6000원→7만1000원) △요소수 100%지급(월 6만원 상당) △명절 상여금 100만원 △근로시간 면제수당(타임오프, 전운련 상조 회장수당) 100만원 등이다. 김진회 전운련 고문은 "지난달 말부터 4차례 협상을 요구했지만 제조사 단체에서 아무런 답이 없다. 운송거부 이외에 별다른 대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올해 운송료 협상이 평소와 다르다는 얘기가 나온다. 통상 레미콘 운반차량 운송료는 매년 6~7월 레미콘 제조사와 운반차주 간 개별 협상을 벌이는데, 올해 전운련은 단체협상(단협)을 요구하고 있다. 운송료 인상 뿐만 아니라 노조인정 여부도 문제다. 명절 상여금과 근로시간 면제수당 등은 사내노조로 인정해야 지급할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된다.
레미콘 제조업계 관계자는 "개인 사업자를 노조로 인정하게 되면 중소 레미콘 업체들은 막대한 인건비 부담을 지게 되고 사실상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며 "운수 업자와 제조사 간 개별 협상은 받아들일 여지가 있지만 단체협상을 근거로 한다면 협상 테이블 자체가 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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