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정부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방선거기간 동안 두 당선인이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 부정적인 발언을 했지만 울산과 경남이 메가시티에서 벗어나는 강경 노선을 취하긴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대신 울산과 경남이 부산에 적극적인 양보를 요구할 가능성이 큰 분위기다.
김 당선인은 지금까지 부산 중심의 부울경 메가시티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그는 특히 "부산은 가덕도신공항을 얻었고, 경남은 진해신항을 얻었다"며 "하지만 울산은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다"고 수차례 언급해왔다. 다만 동시에 "메가시티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다"라면서 메가시티에 합류하겠다는 가능성도 열어뒀다.
김 당선인은 그동안 환경적 가치가 없는 울산시 안의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전기차 생산시설이 대거 들어서는 산업단지 유치를 구상하고 있다. 그만큼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을 통해 확실한 실익을 얻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박 당선인 역시 그동안 부울경 메가시티에 미심쩍은 반응이었다. 그는 부울경 메가시티에 낙후한 서부경남을 위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반복했다. 서부경남은 산청군과 함양군, 하동군 등이 모인 7개 경남 지역 지자체를 말한다. 박 당선인은 부울경 메가시티를 추진하면 부산을 중심으로 구심력이 발생해 주변 지역 소외가 심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울산과 경남의 우려에 대해 일각에선 쉽게 해소될 수 있다는 의견도 많다. 실제로 김 당선인과 박 당선인의 발언이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서 보다 실익을 얻기 위한 '선거용 발언'에 불과하다는 해석이다. 또 당선된 부울경 광역단체장 모두 같은 당에 몸을 담고 있을 정도로 정치적 노선이 같고, 무엇보다 정부가 부울경 특별연합이 추진하는 70개 사업에 35조원을 지원키로 약속하는 등 메가시티를 추진할 사업과 예산이 모두 충분하다.
이에 대해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자체장이 바뀌었다고 해서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이 크게 힘을 잃을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울산이나 경남 지자체장도 메가시티를 진지하게 반대한다기 보단 선거를 의식했다고 보고, 결과적으로 울산이나 경남이 오히려 얻을 것도 많아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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