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입 비용' 부담 스멀스멀…美, 금리인상 잰걸음에 조선·철강업계 '긴장'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 2022.04.19 05:47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C) AFP=뉴스1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다음달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0%p(포인트)씩 인상하는 '빅스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산업계의 금융 부담도 커질 전망이다. 금리 인상으로 전방산업의 수요가 둔화되고 신흥국 수출 등 무역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달러 강세와 원자재가격 상승세가 장기화될 경우 원자재를 수입하는 수출 제조기업의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국내 기업 대출 금리까지 높아져 이자 부담도 커지고 있다.

특히 달러로 거래하고 차입금 비중이 높은 조선업계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달러화에 대한 금리가 오르면서 선박금융을 제공하는 금융기관들의 비용이 올라가고 유동성이 줄어든다. 이는 선박 발주 위축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조선업계는 달러로 거래하는 관행이 있어 조달 비용이 늘어날 수 있다"며 "선박을 발주해야 할 선주도 금리가 낮게 유지되는 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조선업계는 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헤비테일 수주 구조가 보편화돼 있기 때문에 이자 부담도 다른 업계에 비해 크다. 업계에선 높은 비중의 차입금 등을 고려하면 수주가 크게 늘어도 실적 등 단기간 내 재무 지표가 크게 개선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금리 인상으로 물가가 안정되면 원자재인 조선용 후판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금리 인상이 장기화 될 경우 세계 경기 침체를 야기해 물동량 감소 및 발주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1분기 호실적이 예상되는 철강업계도 금리 인상이 향후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포스코홀딩스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은 이자 부담이 크진 않다. 그러나 영세한 철강 유통업체들이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재고를 빠르게 처리할 경우 시장에 물량이 많아져 철강재 가격을 올리기 힘들다.

금리 인상과 함께 자동차 등 전방산업 수요가 위축되는 것도 문제다. 코로나19(COVID-19) 이전 분기별 100만톤 수준을 기록하던 자동차강판 판매량은 지난해 80만톤 수준으로 내려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면 철강사 매출은 줄고 비용 부담은 늘어난다.

세계철강협회(WSA)도 올해 수요 증가율 전망치를 전년 대비 2.2% 증가에서 0.4% 증가로 크게 하향 조정. 한국 철강 수요도 전년 대비 1.5% 증가에서 1.2% 증가로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강세, 미국의 통화정책 긴축 등이 글로벌 철강 수요에 타격을 줄 것으로 봤다.

특히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지 않는다면 기업들의 피해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업계에선 올 상반기 중 미국이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국내 기업 대출 금리 완화 대책과 수출기업의 긴급 유동성 자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홍지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기업대출 금리 인상과 함께 국제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상 등 수출기업들의 부대비용 부담이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하고 있어 종합적인 수출입 부대비용 절감 대책이 필요하다"며 "상대적으로 협상력이 열악한 중소 수출기업들은 원자재 수입비용 상승에 따른 제조원가 상승분을 국내 납품가격이나 수출가격에 전가하기 어려워 제도적인 창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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