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스피커와 공룡, 우주 이야기 나눈다…네이버 '똑똑사전' 출시

머니투데이 이동우 기자 | 2022.04.15 10:26
네이버가 클로바 AI(인공지능) 스피커에서 '하이퍼클로바' 기반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똑똑사전' 기능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에선 공룡, 우주, 반려동물의 3개 주제로 '똑똑사전'과 대화를 할 수 있다. 대화는 클로바 스피커에 '똑똑사전과 대화할래' 등으로 명령하면 해당 기능을 시작할 수 있다.

'똑똑사전'의 가장 큰 특징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돼 더욱 자연스럽고 풍부한 대화가 가능하다. 질의의 의도와 맥락을 더욱 잘 이해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속적인 대화가 이뤄진다.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은 뭐야?'라고 질문했다면, 이어서 '그럼 지구보다 얼마나 커?'라고 물어도 적절하게 답변해주는 식이다.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어나갈 수 있도록, 사용자가 몇 초간 응답이 없으면 '지구보다 작은 행성을 알려드릴까요?'하며 적극적으로 질문을 제안하기도 한다.


'똑똑사전'은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결해줄 수 있어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특히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3주간 진행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에서도 '클로바가 상당히 똑똑해서 공부가 된다', '육아에 편리하고 재미있는 기능이다', '대화가 재밌어서 생각보다 오래 이야기했다'는 등의 반응이 나왔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는 "그 동안은 AI 스피커에게 주로 '명령'을 했다면, 이제는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것 같은 경험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클로바 AI 스피커를 가족 모두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패밀리 어시스턴트'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1000도 화산재 기둥 '펑'…"지옥 같았다" 단풍놀이 갔다 주검으로[뉴스속오늘]
  2. 2 [단독]유승준 '또' 한국행 거부 당했다…"대법서 두차례나 승소했는데"
  3. 3 "임신한 딸이 계단 청소를?"…머리채 잡은 장모 고소한 사위
  4. 4 "대한민국이 날 버렸어" 홍명보의 말…안정환 과거 '일침' 재조명
  5. 5 유명 사업가, 독주 먹여 성범죄→임신까지 했는데…드러난 '충격' 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