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페라리·롤스로이스…슈퍼카 '韓배터리' 달고 달린다

머니투데이 김도현 기자 | 2022.03.22 05:47
인터배터리 2022 SK온 부스에 전시된 페라리 'SF90 스파이더'. 해당 차량에는 SK 배터리가 장착됐다 /사진=SK온

이른바 '슈퍼카'로 대표되는 초고가 프리미엄 완성차 전문브랜드들도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포르쉐·페라리 등은 전동화 모델을 이미 선보였으며, 롤스로이스·람보르기니·벤틀리·마세라티·애스턴마틴 등은 최근 속속 전동화 계획을 공개하고 있다. 프리미엄 배터리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LG·삼성·SK 등 국내 기업에 호재가 될 전망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르쉐와 페라리는 신형 전기차 모델에 각각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롤스로이스가 내년에 선보이는 첫번째 전기차 모델 '스펙터(Spectre)'에는 삼성SDI 배터리가 장착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전기차를 선보인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의 배터리 납품권을 국내 3사가 나란히 차지한 상황이다.

포르쉐는 2030년부터 전기차 생산비중을 80%로 늘릴 예정이다. 페라리도 현재 판매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넘어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순수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롤스로이스 역시 2030년부터 내연차를 생산하지 않을 방침이어서, 이들 3사에 초기 물량을 공급했던 국내 3사의 납품량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다른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들도 전동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람보르기니는 2024년까지 전 차종의 하이브리드 모델 차량을 출시한 뒤 단계적으로 순수전기차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2030년 완전탄소중립을 목표로 내건 벤틀리도 2025년부터 차례로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며, 이를 위해 향후 10년간 30억달러(약 3조6000억원)을 투입한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마세라티는 내년에만 3종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다. 자사 최초의 전기차 '그란투리스모 폴고레'를 비롯해 소형SUV '그레칼레', 스포츠카 '그란카브리오GT' 등의 전기차 버전을 내놓는다. 영화 007시리즈에서 주인공 제임스 본드가 애용하는 차로 유명한 영국의 애스턴마틴도 2025년 첫 전기차를 선보인 뒤 2026년부터 전 차종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방침이다.


업계는 이들 브랜드들도 국내 3사 배터리를 선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최정상급 엔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굉음을 내는 스포츠카와 초고급 프리미엄 세단에 주력해왔던 이들 브랜드들은 전기차 시장에서도 순간적인 높은 출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안정적인 양산능력을 갖춘 곳으로 LG·삼성·SK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첫손에 꼽힌다.

포르쉐·페라리 등이 LG·SK 배터리를 탑재하고, 롤스로이스가 신형 전기차에 삼성SDI 배터리를 채택한 배경도 출력과 관계 깊은 것으로 전해진다. 국내 3사는 하이니켈 삼원계 NCM(니켈·코발트·망간)·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배터리 생산에 주력한다. 하이니켈 삼원계 배터리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비교했을 때 월등한 반응속도와 고출력을 자랑한다.

한 업체 관계자는 "북미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대형 SUV·픽업트럭 전기차 모델에도 주로 하이니켈 삼원계 배터리가 주로 사용된다"면서 "앞선 내연차 모델에서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힘이 요구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LFP를 탑재하는 브랜드들이 늘고 있지만, 이들 역시 보급형 저가모델에 주로 LFP를 채택하는 것"이라면서 "일정수준 이상의 차량에는 주로 NCM·NCA 배터리가 여전히 각광받는 추세다"고 덧붙였다.

같은 이유로 전동화 계획을 밝힌 다른 브랜드들 역시 국내 배터리를 채택할 가능성 또한 높게 평가된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람보르기니, 벤틀리(이상 폭스바겐그룹), 마세라티(스텔란티스) 등 모기업과 국내 배터리 기업과의 납품망이 이미 갖춰진 상태"라면서 "프리미엄 배터리 시장에서는 국내 3사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베스트 클릭

  1. 1 김호중 콘서트 취소하려니 수수료 10만원…"양심있냐" 팬들 분노
  2. 2 이 순대 한접시에 1만원?…두번은 찾지 않을 여행지 '한국' [남기자의 체헐리즘]
  3. 3 11만1600원→44만6500원…미국 소녀도 개미도 '감동의 눈물'
  4. 4 [영상] 가슴에 손 '확' 성추행당하는 엄마…지켜본 딸은 울었다
  5. 5 '100억 자산가' 부모 죽이고 거짓 눈물…영화 공공의적 '그놈'[뉴스속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