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과제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석탄과 암모니아, LNG와 수소를 함께 사용하는 '혼소발전' 인프라를 대규모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특히 LNG 발전수요를 기반으로 LNG 선박의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에 있어서도 선박, 플랜트 등 전후방 산업 활성화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한국전력공사, 발전6사, 전력거래소, 석유·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에너지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이날 1회 회의에 이어 매월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수소경제협의회는 청정수소 도입-발전 수요에 맞춰 수소 배관망 등 인프라의 적시 구축, 청정수소 발전제도(CHPS), 청정수소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획 등 기반제도 마련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가스공사는 'LNG 산업의 성공사례에서 수소경제에 주는 시사점'을 발표하며 국내 LNG산업 구축과정에서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점검하고 이를 반면교사 삼아 수소경제에서 한국이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LNG는 평택 LNG발전소 수요와 연계해 '83년 인도네시아와 최초 LNG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1986년 평택인수기지를 구축한 1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단위 공급망 구축에 성공했다. 이러한 경험을 되살려 수소도 대규모 발전 수요와 연계한 인프라 구축이 우선 필요하다고 봤다. LNG 발전수요를 기반으로 LNG 선박의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경험이 있는 만큼 수소에서도 선박, 플랜트 등 전후방 산업 활성화도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이어 회의에 참석한 에너지 공기업들은 석탄발전에 암모니아 혼소, LNG발전에 수소 혼소 등 대규모 발전수요를 바탕으로 각각 암모니아·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해 세계 최초로 공급-유통-활용까지 이어진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암모니아 비축기지, 발전사 저장탱크 건설을 연계해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공동투자하고, 기존 LNG 인수기지를 일부 변경해 액화수소 인수기지로 활용하는 등 투자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기관 간 다양한 협업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공공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수소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민간기업의 투자 불확실성을 줄여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이날 협의회에서 밝힌 기대감이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수소경제로의 전환기에 전후방 산업도 동시 육성해야 진정한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우뚝설 수 있을 것"이라며 "석유·가스공사의 해외네트워크, 인수·저장설비 및 배관망 구축, 한전·발전사의 전국단위 전력 네트워크 구축, 전력거래소의 시장제도 운영 및 수급관리 등 각 기관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결집할 경우, 수소 생태계 구축에도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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