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찼더니 손목에 센서모양 화상"...애플은 나몰라라

머니투데이 차현아 기자 | 2022.01.13 19:30
애플워치 시리즈4
애플워치 일부 사용자 사이에서 착용 후 손목에 저온화상으로 추정되는 상처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대해 애플은 자사와 무관하다는 입장만 반복해 사용자들의 불만과 우려를 키우고 있다.

13일 주요 인터넷 커뮤니티에 따르면, 지난 2일 A씨는 애플워치4를 착용하고 헬스장에서 약 두 시간 가량 운동을 했는데 귀가한 뒤 워치를 푼 자리에 화상으로 보이는 얇은 막과 갈색 점이 생겨났다. 애플워치 뒷 면의 불빛이 나오는 센서와 맞닿는 부위로, 상처도 센서 모양이었다. 시간이 지나자 화상 상처처럼 살이 드러나고 진물이 났다. A씨는 "그간 피부가 빨개지는 정도 반응은 있었지만 이런 상처는 처음 겪는 증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8년 11월26일 애플워치4를 구매한 이후 약 3년 간 꾸준히 착용했다고 한다.
애플워치4를 착용한 뒤 A씨 손목에 생긴 상처. 센서모양과 유사한 형태의 궤양이 생긴 모습. /사진=본인 제공


의사도 "애플워치 착용부위에 증상" 소견...애플은 "보상불가"


동네병원과 대학병원을 찾은 A씨에게 의료진은 이 증상이 애플워치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소견을 냈다. 실제 A씨가 방문한 대학병원의 소견서엔 "3년 정도 애플워치를 착용하는 분으로, 기기를 착용했던 부위인 왼쪽 손목 위에 수포가 발생했고 현재 궤양으로 남아있는 상태"라고 적혀있다.

A씨는 애플 고객센터에 이 소견서를 보냈는데, 애플은 기기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반복했다. 선크림이나 땀 등 외부 환경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고 민감한 피부는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어 케이스나 필름 부착을 권했을 뿐, 보상이나 병원치료 지원도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A씨가 병원에서 받은 진단서. /사진=본인 제공

A씨는 "스포츠워치라면서 선크림이나 땀이 없는 상태로 착용하는게 말이 되느냐"며 "같은 모델을 3년 간 착용해왔고 피부 성분이 바뀐 것도, 기기가 변한 것도 아닌데 갑자기 이런 증상이 발생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케이스나 필름을 부착했더라면 그 제품 때문에 발생한 증상이라고 했을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유사 피해 이어지지만 애플은 "입장없다" 답변만


국내외 애플 사용자 커뮤니티에서도 유사한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기기는 애플워치3부터 6까지 다양하며 대체로 A씨와 같은 증상이다. 지난해 7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 글을 남긴 한 사용자는 "5월에 애플워치를 처음 착용했는데 심박수 센서 부분을 따라 동그랗고 빨간 자국이 생겼고 가려웠다"고 남겼다. 해외 애플 사용자 커뮤니티에도 다수의 사용자들이 애플워치 착용 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는 글을 올렸다.
애플 사용자 커뮤니티에 한 이용자가 남긴 글.
애플도 문제 발생 가능성을 인지한 것으로 보인다. 애플 홈페이지의 애플워치 관련 '중요한 안전 정보' 페이지에는 "몇몇 사람의 경우 제품이 피부에 장시간 닿으면 특정 성분에 반응을 보일 수 있다"며 "비누, 땀과 같은 자극에 대한 장시간 노출, 알레르기, 환경적 요인 또는 기타 요인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따뜻한 표면과의 접촉이 지속되면 불편하거나 상해를 입을 수 있다"는 내용도 적시했다. 하지만 사용자 주의만 당부할 뿐 원인 등은 정확히 언급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장시간 착용이 불가피한 웨어러블 기기의 특성을 고려할 때, 제조사들이 사용자의 환경을 더 세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인체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기인만큼, 제조사도 사용자 특성 탓에 생긴 문제라고 전가하기보다 피해가 소수일지라도 더 면밀히 파악하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외동딸 또래' 금나나와 결혼한 30살 연상 재벌은?
  2. 2 '눈물의 여왕' 김지원 첫 팬미팅, 400명 규모?…"주제 파악 좀"
  3. 3 수원서 실종된 10대 여성, 서울서 20대 남성과 숨진 채 발견
  4. 4 [더차트] "자식한테 손 벌릴 순 없지"…50대, 노후 위해 '이 자격증' 딴다
  5. 5 월급 그대론데 지갑 빵빵해졌다?…평택 '이 동네' 함박웃음 짓는 이유[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