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뜬 '홈트'의 진화…AI로 자세교정부터 치매예방까지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21.12.19 08:00
'삼성 홈 피트니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여성/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1

최근 추운 날씨와 코로나19(COVID-19) 확진자 급증으로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홈트(홈트레이닝)족이 다시 늘고 있다. 하지만 본인의 신체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전문가 동작을 따라하다보면 오히려 잘못된 자세로 운동할 수 있어 부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신동협 강북힘찬병원 정형외과 원장은 "어깨 운동은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굽은 어깨와 등을 펴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홈트 동작이 많은데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운동량은 근육통부터 어깨 탈구, 어깨 힘줄 손상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면서 "홈트 시 어깨 부상을 예방하려면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웜업을 통해 몸의 열을 올리고, 관절과 인대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세교정이 가능한 인공지능(AI)기술을 도입하거나 비대면 실시간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매칭해주는 스타트업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나아가 치매 예방 운동까지 포함한 맞춤형 홈트 서비스까지 등장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스파키 TV 홈페이지 캡쳐
데브언리밋·아이픽셀·그루브웍스 등은 동영상 홈트의 문제를 인공지능(AI)기술로 풀어낸 대표적인 스타트업들이다. 데브언리밋은 일대일 퍼스털 트레이닝(PT)을 받는 것처럼 실시간 자세교정이 가능한 AI 기반 홈트레이닝 플랫폼 '스파키(Sparky.tv)'를 서비스한다. 이용자의 몸짓 등 근육의 움직임을 읽는 3차원(D) 모션 캡처와 AI 시스템을 결합해 크리에이터와 사용자의 운동자세를 비교할 수 있다.

정규민 데브언리밋 대표는 "스파키는 별도의 웨어러블(착용형) 장비 없이 카메라 렌즈에 비춰지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AI가 분석해 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자세를 확인하고 교정 방법을 코칭 해준다"고 설명했다. 스파키는 특히 피트니스 콘텐츠를 공유하는 MZ세대를 위해 플랫폼에 소셜 기능도 탑재했다. 사용자가 자신의 운동 또는 댄스 영상을 게임 콘텐츠로 변환해 타 사용자들과 공유하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하우핏 홈페이지 캡쳐
아이픽셀의 '하우핏'도 사용자가 전문 트레이너의 동작을 보고 따라 하면 인공지능(AI)이 자세를 확인해 교정하고 기록해준다. 전문 강사는 실시간 강좌를 통해 AI가 분석한 동작 점수와 기록을 보고 운동 동작에 대해 설명하고 조언해준다. 최근 KT의 IPTV 서비스 '올레 tv플랫폼'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약 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그루브웍스는 AI 동작인식 기술을 이용한 홈트앱 '에이스쿼트'를 론칭했다. AI 코치가 실시간으로 음성을 통해 동작에 대한 피드백을 해준다. 녹화영상이 아닌 실시간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는 '라이브 홈트'도 인기다. 꾸내컴퍼니, 라피티가 대표적이다. 꾸내컴퍼니는 영상으로 전문 트레이너의 일대일 지도를 제공하는 '리트니스'를 운영한다. 단순히 녹화영상을 보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통화로 실시간 전문 트레이너와 소통하며 운동하는 게 특징이다. 라피티도 헬스와 요가를 필두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수업을 개설해 일대일 수업을 실시간 라이브로 제공한다. 라피티는 올해 해시드,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총 11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밖에 플래닛350은 55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홈트레이닝 앱 '메모핏'을 선보였다.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운동과 동시에 덧셈·뺄셈을 하는 인지능력 강화 운동을 포함한 게 특징이다. 특히 질환 유무 등 사용자의 신체 특성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메모핏 홈페이지 캡쳐

[머니투데이 미디어 액셀러레이팅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베스트 클릭

  1. 1 "30세 남성 박대성"…순천 여고생 살해범, 이렇게 생겼다
  2. 2 미스유니버스 도전 '81세 한국인' 외신도 깜짝…"세상 놀라게 할 것"
  3. 3 "박지윤, 이혼소송 중 상간녀 손배소"…최동석은 "없습니다"
  4. 4 '티켓 판매 저조' 장윤정, 이번엔 립싱크 논란…"행사 출연 안 돼" 민원까지
  5. 5 로버트 할리, 마약·성정체성 논란 언급…"아내와 대화 원치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