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C, '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유전체 서비스 수출 주도"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 2021.12.10 13:18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는 '제58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태국,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장에서태아의 유전적 건강을 관리하는 산전검사 '나이스'(NICE), 신생아 희귀질환 검사서비스 '베베진'(bebegene) 등 유전체 서비스, 코로나19(COVID-19) 관련 방역 제품 등을 중심으로 수출 성과가 주효했다고 EDGC 측은 설명했다.

EDGC는 유전체 핵심기술을 앞세워 해외 시장을 확대해갈 방침이다. 내년 2월 미국 샌디에고 '제29회 국제 정밀의료 분자진단학회 트라이콘'(TRI-CON 2022)에서 극초기에 암을 진단하는 액체생검 기술과 관련한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미국실험실표준인증(CLIA)을 거쳐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EDGC의 액체생검 '온코캐치'는 3세대 혁신기술로 꼽힌다. 세계적 생명과학지 '지놈웹'은 암 조기진단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 세대 기술과 달리 미량의 혈액으로 30억쌍의 유전자정보(DNA) 염기서열 정보를 분석해 암 발생 패턴을 표적 탐지한다는 설명이다. 유방암, 대장암, 폐암 등 3대암 검진율은 민감도·특이도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EDGC 측은 "유전체 빅데이터·진단서비스 등 K유전체 해외서비스 기술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치매치료제 신약개발, 인공육 등 헬스케어 시장별로 맞는 사업다각화로 수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무역의 날' 행사는 1년간의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해 수상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한다.

베스트 클릭

  1. 1 한 달 복통 앓다 병원 가니 이미 전이…"5년 생존율 2.6%" 최악의 암
  2. 2 평창동 회장님댁 배달 갔더니…"명절 잘 보내라"며 건넨 봉투 '깜짝'
  3. 3 쓰레기만 든 게 아니었어?...북한이 띄운 풍선 만지면 벌어지는 일
  4. 4 커피 하루 2~3잔 여성의 몸에서 생긴 변화…남자는? '글쎄'
  5. 5 '이범수와 이혼' 이윤진, 추석에도 '생이별' 아들 생각…"해피 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