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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서울시, 공항 일대 대규모 복합개발 추진…택지개발 검토에 난색━
서울 강서구, 경기 부천시, 인천 계양구 등 3개 지역에 걸쳐있는 김포공항 부지 총면적은 약 730만㎡ 로 경기 위례신도시급 규모다. 택지로 개발하면 20만호 주택 공급이 가능하다는 구상이다. 이는 앞서 민주당 당내 경선 주자였던 박용진 의원이 강조한 공약이었다.
김포공항을 인천공항과 통합해 이전하면 일대 고도제한이 풀려 고밀도개발이 가능해지고, 주택공급 확충과 지역 소음문제 해결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부지 대부분이 국공유지여서 계획이 확정되면 신속한 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현실화는 쉽지 않다. 우선 정부와 서울시가 김포공항 존속을 전제로 한 대규모 복합개발을 추진 중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6월 김포공항 내 가용부지를 항공 관련 신산업을 중심으로 한 미래산업 특화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9월에는 도시재생 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지정을 위한 공청회도 진행했다.
이곳에 드론 택시 등 도심항공교통(UAM) 승강장과 부천 대장,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와 연계한 광역급행버스(S-BRT)와 서부권 시외버스 환승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제회의 유치가 가능한 대형 컨벤션 시설과 항공분야 혁신기업 연구개발(R&D) 시설과 상업시설 등도 구축될 예정이다.
그 때문에 김포공항을 없애고 신도시급 택지 개발을 하겠다는 구상과는 상충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김포공항이 현 위치에서 계속 운영된다는 전제로 UAM 등 항공 연계산업과 복합개발을 논의 중"이라며 "이곳을 택지로 개발하려면 사전에 검토할 문제가 한 두가지가 아니어서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했다.
여권 대선 후보의 공약으로 거론돼 부담이 커졌지만 국토부 내부도 신중론이 우세하다.
업계에서는 서울 접근성이 더 우수한 김포공항 부지에 대량의 주택공급이 이뤄지면 인접한 부천 대장,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 공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김포공항 택지개발의 선제 조건인 인천공항과의 통합 문제도 어려운 과제다. 각 공항의 특화된 기능과 수요분산, 보안 등을 고려하면 득보다 실이 클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 능력으로는 김포공항 여객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반면 이번 공약에 힘을 싣는 단체도 있다. 인천, 서울, 경기 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김포공항 통합 수도권 추진단'은 김포공항 20만호 주택개발을 적극 지지한다는 논평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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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세→주택공급 부동산 정책 전환…"서울 공항 개발안이 더 현실적" 지적도━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국토보유세 등 증세와 투기수요 차단 위주로 부동산 정책 구상을 밝힌 이 후보가 부정적 여론을 인식해 김포공항 개발을 비롯한 대규모 공급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 후보가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공급확대로 기조를 튼 것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김포공항의 전면 택지개발은 부작용이 있다고 우려한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한양대 부동산융합대학원 특임교수)은 "주택공급 확대 구상은 바람직하나 김포공항은 국내선 주요 이동 수단으로 많이 활용돼 인프라 훼손 우려가 크다"며 "이보다는 물량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강남권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서울 공항 일대 개발안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김포 공항은 도심 공항의 가장 큰 장점인 접근성을 갖춰 수요가 많다"며 "대량공급으로 주택시장을 안정시키려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중장기 도시경쟁력 관점에서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복합개발이 더 현실적"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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