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법원, 에디슨모터스·쌍용차 정밀실사 연장 승인…본계약까지 '험난'

머니투데이 정한결 기자 | 2021.11.23 15:29
쌍용차 본사 전경. /사진제공=쌍용차

서울회생법원이 쌍용자동차 정밀실사 기간을 1주일 연장해달라는 에디슨모터스의 요청을 승인했다.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 자금 확보를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관련 절차도 재차 연기되면서 인수·합병(M&A)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회생법원 정밀 실사 기간 1주일 연장 승인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최근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요청한 쌍용차 정밀실사 기간 연장 요청을 허가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 측은 지난 10일부터 약 2주간 쌍용차 실사를 진행 중이었지만 종료를 앞둔 지난 19일 이를 1주일 늦춰달라고 요구했다.

서울회생법원 관계자는 "법원이 신청을 받아 허가는 했지만 사실 정밀실사 기간 연장은 법적으로 신고 의무 사안은 아니"라며 "매각주간사가 법원에 참고하라는 차원에서 이를 알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별한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고 쌍용차가 워낙 큰 회사이기에 방대한 자료를 살펴볼 물리적 시간이 부족해 이를 신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 2일 쌍용차와 인수·합병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약 2주 간의 실사 등을 거친 뒤 본계약 협상은 물론, 인수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회생계획안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법원이 실사 기간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면서 인수 절차 전반이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매각주간사인 EY한영 측은 이와 관련 "주간사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전했다.

에디슨모터스 측이 인수 관련 절차를 미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28일에는 협의기간이 촉박하다며 MOU체결 기간을 이틀 연장을 요청했고, 비슷한 시기에 회생계획안 제출 기간 연장을 신청해 연말까지 미뤘다. 에디슨모터스 측이 쌍용차 인수·합병을 마무리 지으려면 법원의 회생계획안 인가를 받아야한다.



산은 반대 의사로 자금확보 계획에 차질…인수 성사될 수 있나


/사진제공=에디슨모터스.

인수절차가 거듭 연장되면서 쌍용차 인수 성사에 대한 우려에 불을 지피는 상황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정상화 필요 자금으로 최대 1조6000억원을 예상하고, 이중 8000억여원을 유상 증자를 통해 마련할 계획이었다.


나머지는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쌍용차 공장 부지 등의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려했지만 정작 산은은 거절 의사를 재차 피력 중이다. 지난달에는 법원에 '산은 대출조건 요구는 M&A 무효 사유로 인정될 수 있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보냈다.

자금 조달 계획이 막힌 상황서 에디슨모터스 측이 인수절차를 다시 늦춘 셈이다. 당초 업계 내에서는 에디슨모터스 측이 정밀실사 뒤 자금 조달·부채 규모를 저울질한 뒤 쌍용차 인수를 포기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IB업계 관계자는 "산은에서든 시중은행에서든 담보대출이 성공하려면 강 대표 말대로 쌍용차의 자산이 2조원으로 평가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전했다.

특히 에디슨모터스 측이 제시한 쌍용차 회생계획도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2022년 상반기 티볼리와 렉스턴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고 하반기에 3~5종을 추가로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자사 전기차 플랫폼을 장착하면 체어맨·무쏘의 경우 500~800㎞를 주행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내년 여름까지 해당 기술이 이식될지는 미지수다. 후발주자인 쌍용차가 전기버스 기술을 적용해 단기간 내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 승용차 개발을 달성하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를 만드는데 개발 시간과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부분이 플랫폼"이라며 "글로벌 업체들도 수년씩 걸린 과정을 에디슨모터스는 버스에서 승용차 전환을 자신하며 6개월을 잡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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