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은갈치 남아돈다는데 식당메뉴는 아직도 20만원

머니투데이 지영호 기자 | 2021.10.12 15:18
(부산=뉴스1) 여주연 기자 = 18일 오전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어업인들이 경매에서 낙찰받은 갈치를 상자에 담고 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피해를 입은 농·어업인들을 돕기 위해 총 900억원의 경영자금을 지원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 감소로 갈치와 조기 등 수산물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2020.3.18/뉴스1

"예년에 비해 은갈치가 많이 잡히다보니 창고가 부족해서 계속 부산으로 올려보내고 있습니다."(성산포수협 관계자)
"제주가서 4인가족이 은갈치 먹으면 20만원 나오는데, 너무 바가지 씌우는 것 아닌가요?"(여행객 A씨)

한 때 '금갈치'라고 불릴만큼 귀한 대접을 받던 은갈치가 남아도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어획량 증가가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단체관광객 감소와 맞물리면서다. 소비자들은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식당에서 판매하는 갈치메뉴 가격은 지나치게 높다는 반응이다.

12일 제주도내 수협에 따르면 올해 10kg당 33미(마리) 은갈치의 어획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서귀포수협의 경우 전년 대비 2배 수준인 20만상자가 비축돼 있다. 조업을 마친 은갈치는 항구에서 곧바로 경매가 시작되는데 공급에 비해 중개인이나 주변 식당의 구매가 감소하면서 냉동창고에 보관하는 양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제주를 방문하는 단체관광객이 감소한 것도 재고가 늘어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주는 국내 갈치 어획량의 90%를 차지하는 지역이다.

제주 수협에 따르면 4년전 16만원에 이르던 10kg당 33미 은갈치 가격은 지난해 11만~12만원대에서 올해 10만원까지 떨어졌다. 제주 수협 관계자는 "올해 갈치 조업이 예년보다 1~2주 늦은 편인데 유독 작은 갈치가 많이 잡히고 있다"며 "특히 33미 이하 은갈치가 엄청 쏟아지면서 가격도 낮아졌다"고 말했다.

이마트가 서귀포수협에서 공수한 은갈치를 최대 50% 할인하는 행사를 하는 등 유통업계가 소비 촉진에 나선 것도 이런 배경이다. 롯데마트도 3마리에 1만원도 안되는 가격으로 성산포수협 물량을 소진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30일 오전 이마트 성수점 수산매장에서 김미자 서귀포수협 조합장(왼쪽 두번째), 김동민 이마트 신선2담당(왼쪽 세번째)이 제주 은갈치 어가 돕기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 이마트는 서귀포수협과 손잡고 이날부터 다음달 6일까지 '제주 은갈치'를 행사카드 구매 시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 제공) 2021.9.30/뉴스1

하지만 대형 은갈치의 가격은 오히려 오르고 있다는게 현지의 반응이다. 은갈치의 어획량이 작은 크기에 집중되면서 가격 편차가 커졌다는 것이다. 일례로 제주시수산업협동조합에서 판매하는 29개 토막갈치 중 대형 은갈치인 '명품' 시리즈는 8팩에 40만원에 판매되지만 물량이 없어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제주시에서 은갈치 도소매를 하는 김남구 제주은갈치복수산 대표는 "18미 이상의 크기가 큰 은갈치는 거의 경매장에 나오지 않고 있다"며 "12~13미의 경매가는 한 때 36만~37만원까지 오르기도 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갈치 수요가 급감한 배경으로 그동안 제주도내 음식점의 갈치메뉴 가격이 너무 높아졌다는 데서 찾는다. 제주도내 유명 식당의 경우 4인기준 통갈치구이나 조림 가격은 15만~20만원에 이른다. 이런 식당들은 식재료와 인건비, 임대료 등이 포함된데다 크기가 큰 은갈치를 쓰다보니 가격이 높다는 설명이지만 제주 여행객 상당수는 가격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올 여름 제주도 유명 갈치요리 전문점을 다녀왔다는 한 여행객은 "유명 맛집이라고 찾아갔는데 가격과 명성에 비해 부실한 음식이 나와 기분이 상했다"며 "가성비 최악의 음식이란 평판을 없애려면 갈치가격이 하락했을 때 음식값이라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조국 "이재명과 연태고량주 마셨다"…고가 술 논란에 직접 해명
  2. 2 "싸게 내놔도 찬밥신세" 빌라 집주인들 곡소리…전세비율 '역대 최저'
  3. 3 한국은 2000만원인데…"네? 400만원이요?" 폭풍성장한 중국 로봇산업[차이나는 중국]
  4. 4 "거긴 아무도 안 사는데요?"…방치한 시골 주택 탓에 2억 '세금폭탄'[TheTax]
  5. 5 "아이 낳으면 1억 지원, 어때요?" 정부가 물었다…국민들 대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