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미학' 9월 디데이 우승…"새로운 가치·특별한 소비경험"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 2021.10.01 10:47
박성훈 소비의미학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디캠프

선구매 후지불(BNPL, Buy Now Pay Later) 결제대행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소비의미학'이 9월 디데이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디캠프가 신세계, 시그나이트파트너스와 공동 개최한 9월 디데이는 삶에 새로운 가치를 선사하고 특별한 소비 경험을 제공할 스타트업 선발에 집중했다. 총 94개 기업이 지원해 19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소비의미학 △레몬트리 △오아시스비즈니스 △팜커넥트 △마이비너스 등 5개 기업이 본선 무대에 진출했다.

우승한 소비의미학은 신용 이력이 없는 학생 또는 사회초년생들이 온라인 쇼핑할 때 할부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 구매한 제품 가격의 절반을 우선 지불하고 나머지 금액은 최장 6개월 할부로 낼 수 있다. 고객의 아르바이트 경력 등을 통해 소액 대출 상환 능력을 가늠하는데, 초기 개발 단계에서 2개월 할부 옵션으로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부실비율은 0.5% 이하로 지금까지 높은 상환율을 보인다. 지난해 9월부터 약 1년간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총 매출액(GMV) 기준 20배, 회원수 기준 18배 성장했다.

박성훈 소비의미학 대표는 "즉각적인 소비 경험 공유를 중시하는 MZ세대를 위해 서로의 위시리스트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을 접목시키는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레몬트리는 어린이들을 위한 금융 플랫폼으로 용돈 설계, 저축 목표 만들기, 올바른 투자에 대한 금융 교육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상 중으로 아직 법인 설립 전의 예비 창업 기업이다. 자녀들의 용돈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과 자녀들이 계획적인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플랫폼 2개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전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소비와 저축과 같은 금융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가상 창업 플랫폼 '잇땅'을 서비스한다. 이미 프랜차이즈 270개사, 공인중개사 250개사가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가 창업할 업종과 위치를 가상 지도에 표시하면, 창업 견적부터 AI 빅데이터 기반의 상권분석 시스템을 통해 예상 매출까지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농업 빅데이터 분석 기업 팜커넥트는 농장별로 작물 성장에 최적화된 환경값(온도, 습도, CO2, 지온, 지습 등)을 측정하고 농업 데이터를 토대로 농민들에게 실시간 △환기권장 알림 △관수권장 알림 △광합성 판단지표 △수확시기 예측 및 수확량 비교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1000여개 농가 데이터를 수집 분석 중이며 데이터 수집 센서와 농업 분석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다.

마이비너스는 인도네시아 현지인들 대상 최초로 운영 중인 뷰티 시술 플랫폼으로 원격 의료상담, 예약 및 후기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인도네시아에서 미용 시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투명한 시술 후기 또는 정보가 부족해 소비자 불편이 존재했다. 마이비너스는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뷰티 시술 경험을 연결하면서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

김영덕 디캠프 상임이사는 "출전한 모든 스타트업 대표님이 본인의 서사가 담긴, 일상에 밀착된 사업을 소개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더하자는 이번 디데이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한 것 같다"고 소회를 전했다.

[머니투데이 미디어 액셀러레이팅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베스트 클릭

  1. 1 "지금 난리났다" 울면서 신고한 편의점 직원…그곳으로 못 돌아갔다
  2. 2 "허웅, 애 낳자고 해서 짜증나"…전 여친 새로운 녹취록 나왔다
  3. 3 "한 달만 넣어도 연 3% 이자 주네"…요즘 직장인들 비상금 재테크
  4. 4 "하기 싫으면 나와, 이 XX야"…손웅정 아카데미 경기영상 속 욕설
  5. 5 "강북이 결국 송파 앞질렀다"…84㎡ '22억' 또 신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