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8일에 출발한 사이판행 항공편의 탑승률이 85%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트래블버블이 시행된 지난 7월 이후 대부분이 사이판 현지교민 이동 수요였지만 이번 추석연휴 항공편의 경우 탑승 고객 150명 중 95% 이상이 여행 패키지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민국-사이판 간 트래블버블 제도 시행 후 최대 규모다.
이같은 상승세는 최근 국내 백신접종율 증가와 트래블버블에 따른 여행 심리 회복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트래블버블 여행객은 사이판 도착 후 5일간 숙식비와 현지 PCR(중합효소연쇄반응) 검사비(2회), 여행 중 코로나 확진시 치료비도 전액 지원 받는다. 여기에 사이판 내에서 사용 가능한 250달러(약 30만원) 이상 바우처 등 여행비 지원 혜택도 주어진다.
추석 연휴가 끝났지만 항공편 예약 증가세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7~8월 아시아나항공의 트래블버블 여행객 수요는 한 편당 10명 이하로 적었지만 추석 연휴 이후 매편 100명 이상의 여행 예약이 이뤄지고 있다. 연말까지 1000명 이상이 사이판행 항공권을 예약하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국내 백신접종율 증가에 따른 여행 심리의 회복 기조에 맞춰 국제 여객 재개를 준비 중"이라며 "사이판행 예약 증가에 따라 관광상품 확대와 중·대형 기종 운항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저가항공사(LCC) 상황도 마찬가지다. 추석 연휴기간 제주항공의 사이판행 항공편 탑승률은 57%(전체 174석 중 99명)에 달했다. 주 1회 사이판으로 향하는 정기편의 경우 추석 연휴 이전만 해도 탑승 승객이 전체의 20%에 불과했지만 3배 가까이 껑충 뛰었다.
제주항공 관계자도 "백신접종자가 늘어나고 있어 이번 추석에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연말까지 1200여명이 항공권을 예약했다"고 밝혔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도 "예약률 자체도 트래블버블 시행 초기보다 많이 높아졌다"며 "10월 2차 접종 70% 완료 기대에 11월 예약분도 늘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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