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2년새 출하량 3배…삼성·LG가 집중 공략하는 이 시장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 2021.09.14 05:10

2018년~2020년 전체 모니터 시장 증가분 77%가 게임용…전체 시장 규모 지난해 대비 54%성장

삼성전자 오디세이(왼쪽) LG전자 울트라기어/사진제공=삼성전자,LG전자

게임 시장 성장세가 계속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도 게이밍 모니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사태 이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게임인구가 많아졌고 게이밍모니터 수요도 늘었다.

삼성전자는 2016년 CFG70을 첫 출시한 이후 10여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LG전자 역시 2018년 울트라기어를 처음 내놓고 현재까지 20개의 라인업을 갖췄다.

13일 시장조사기관 IDC는 2021년 연간 게이밍 모니터 출하량이 지난해 대비 54%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전체 모니터 시장의 경우 지난해 대비 11%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모니터 시장에서 게이밍 모니터의 성장세는 더욱 급격히 드러난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여파로 '집콕'족이 늘어난 것이 영향을 끼쳤다.

국내 게이밍모니터 출하량은 2018년 약 13만대에서 지난해 기준 약 36만대로 2년 사이 출하량이 3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국내 전체 모니터 출하량이 300만대에서 330만대로 2년간 30만대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늘어난 모니터 물량의 77%가 게이밍 모니터인 셈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게임백서에 따르면 한국의 게임산업 매출액은 2019년 기준 15조5750억원으로 전세계 4위 규모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게임인구를 잡기 위한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게이밍모니터가 전체 모니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도 채 안된다. 그러나 모니터 시장에서 선진 기술을 뽐낼 수 있는 대표 제품군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범용 모니터 시장에서 이미 높은 점유율을 가진 두 회사에게 게이밍 모니터가 주류 제품은 아니다"면서도 "게이밍 모니터는 대표적인 프리미엄 모니터로 품질을 뽐낼 수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처음 커브드 게이밍모니터 'CFG70'을 내놓은 이후 19년엔 게이밍모니터 최초 듀얼 QHD인 'GRG9' 49형을 출시했다. 같은해 처음으로 주사율 100Hz 이상 게이밍모니터 시장에서 점유율 17.9%로 세계 1위에 올랐다. 올해엔 프리미엄 게이밍에서 한발 더 나아가 보급형까지 포함한 '오디세이'를 출시했다.

LG전자 역시 2018년 울트라기어를 첫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총 20여개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달에는 게이밍스피커까지 출시했다. 게이밍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음향 기술을 극대화하고 헤드셋 없이도 음성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전화 회의)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생활패턴이 크게 변화했고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이 보편적인 추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에 따른 수요가 지속 유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화면 모니터와 게이민 모니터 등 하이엔드 제품군 판매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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