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문턱 없는 동탄·판교 트램 추진 박차

머니투데이 경기=박광섭 기자 | 2021.09.02 10:28
오는 2027년 경기도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성남 판교에 이어 동탄에서도 트램 건설에 박차를 가하면서 경기지역 전체에 트램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2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는 '동탄 도시철도' 사업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이로써 경기도내 최초로 트램을 도입하는 '동탄 도시철도' 사업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화하게 됐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불리는 트램은 탄소 배출이 낮고 교통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우수하는 평가를 받는다. 또 교통약자가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다.

동탄 트램은 사업비 9773억원 규모로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등 2개 구간에 도입된다. 총 연장 34.2km, 정거장 36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며 동탄2신도시 대부분 지역에서 보행으로 트램 이용이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비의 85%를 분담한다. 설계와 건설 및 운영은 화성시가 주관하고 오산시, 수원시가 공조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트램사업의 성패는 주민들이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라며 "정성어린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세계적인 명품 트램이 탄생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도 트램 건설에 적극적이다. 성남 판교신도시는 네이버, 카카오 등 1천30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고, 상시 근무자가 10만 명에 육박하지만 승용차 중심의 교통 체계로 교통난이 심각하다.

판교 트램은 정부 지원 없이 성남시 자체 재원으로 추진된다. 2019년 4월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지만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을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예타 지침에 트램이 '철도'로 규정돼 있어 친환경성과 쾌적성, 환승 편의성 등 트램의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기 어렵다. 동탄 트램은 LH 지원 등으로 추진돼 예타에서 자유롭다.

판교 트램은 예산 3천500억 원 가량이 필요하다. 성남시는 분당구 삼평동 641번지 2만5천719㎡ 규모 시유지를 엔씨소프트 컨소시엄에 8천377억 원에 매각하는 등 트램 건설 사업에 준비를 마쳤다.

또 전문가로 구성된 추진위원회 구성에 들어갔다. 엔지니어링협회, 경기연구원, 한국철도학회, 한국교통대학교, 서울교통공사 등에 전문가 추천을 요청한 상태다.

추진위원회는 이달 중 착수할 트램 타당성조사 용역 과업지시서 검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트램사업을 자체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한 만큼 트램, 건설, 운영, 기술 등 전문가의 노하우를 확보해 성공적으로 트램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동탄도시철도 노선도/사진제공=경기도
사진=성남시청에 위치한 트램모형/사진제공=성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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