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남긴 세기의 기증품과 대중이 만날 장소로 서울이 결정되며 불거진 문화격차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내놓은 해답이다.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 관리를 위해 책정된 예산의 상당 부분도 지역 특별전 등 문화향유권 확대에 쓴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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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격차 해소에 8000억 쓴다━
수도권에 쏠린 문화 콘텐츠를 지역과 공유하고, 침체된 지역문화 생태계 활력을 촉진하는 것이 주된 골자다. 대표적으로 국립예술단체의 지역공연예산을 올해보다 57억원 늘어난 73억원으로 편성했다. 국립극단·국립발레단·국립오페라단·국립합창단 등 8개 국립예술단체가 100개 지역, 159회 순회공연을 진행한단 계획이다. 특급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반드시 서울을 찾아야 할 필요가 없단 것이다.
공연예술 창·제작 및 유통 지원(87억 원), 지역 문화활력 촉진(46억 원) 등 신규사업도 마련했다. 코로나19(COVID-19) 이후 공연개최 수도권 쏠림 현상이 심화된 점을 고려해 지역 공연향유 기회를 늘린단 것이다. 또 문화인프라가 취약한 지자체 3곳을 선정해 지역 문화경제 활성화를 꾀한다.
이는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기조에 따르는 동시에 최근 문화 불균형 문제로 들끓는 지방민심을 달래기 위한 방안이다. 지난 7월 문체부가 이건희 회장이 국가에 기증한 2만3000여점 국보급 소장품을 한 데 모은 '이건희 기증관(가칭)'이 들어설 곳으로 서울 종로구와 용산구를 후보지로 선정하며 지역 소외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정치권 일각에서 애초부터 지방건립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지자체와 지역 예술계가 불만이 높아졌다. 이건희 기증관의 서울건립은 문화균형발전과 맞지 않단 이유에서다. 부산 해운대구와 전남 여수시 등 19개 지자체는 지난달 '이건희 미술관 비수도권 건립 기초지자체 연대'를 결성하는 등 단체행동에 나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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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컬렉션에도 58억, 어떻게 쓰나━
실제 내년 이건희 컬렉션 관리·활용에 5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데, 이 중 43%인 25억원을 '대국민 공개 전시 및 지역 특별전'에 배정했다. 문체부는 국민 다수가 관람할 수 있도록 지역 전시도 정례 개최한단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컬렉션의 가치를 최대한 살릴 것"이라며 "지역 전시도 개최해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수도권과 지역 문화격차를 메우기 위해 지역 문화 콘텐츠의 질적향상을 위한 고민도 필요하단 지적이다. 국회입법조사처가 발표한 '2021 국정감사 이슈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인구 100만 명당 문화시설 수는 수도권 약 42개, 비수도권 74개로 지역 문화예술시설 수가 더 많았지만, 미술관 1개관 당 직원 수가 수도권 15.66명, 비수도권 7.23명, 소장자료 수는 수도권 1만8313개, 비수도권 1만2474개로 내실화 측면에서 불균형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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