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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2 출시 이틀만에 시총 4조 증발…무슨 일이야?━
결과는 참혹했다. 증권가에 따르면 블소2 첫날 일매출은 15억원 내외로 추정된다. 이는 30억원 중후반대를 기록할 것이란 시장 기대치의 절반 수준이다. 첫 출시일 매출이 반짝효과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 3분기 일평균 매출은 더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구글플레이 인기 1위 자리도 넷마블의 신작 '마블 퓨처 레볼루션'에 내준 상태다. 매출 기준으로는 11위에 그쳤다.
이에 엔씨소프트 주가도 곤두박질했다. 엔씨소프트는 26일 주가가 15.29% 급락한 데 이어 27일에도 7.05% 떨어진 65만9000원에 마감했다. 지난 5월 7일(64만6000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장중에는 65만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새로 썼다. 이틀간 증발한 엔씨소프트 시총만 3조9000억원 수준이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과금요소를 완화하고, 모든 이용자에게 보상 아이템을 지급하기로 했다. 엔씨소프트는 "출시 후 심려를 끼친 점 깊게 사과한다"라며 "앞으로도 이용자 의견과 건의를 경청해 게임 서비스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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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소2 비상등…엔씨 하반기 실적엔 '빨간뿔'━
실제 블소2는 사전예약에만 748만명이 몰리며 국내 최다 기록을 다시 썼다. 출시 전날인 25일까지도 19세·12세 두 개 버전이 구글플레이 1,2위를 차지해 흥행 기대감을 높였다. 김택진 대표 역시 지난 2월 간담회에서 "불가능하리라 생각했던 기술적 한계를 깨뜨렸다"며 "다중접속(MMO) 영역에서 액션의 정점을 찍는 게 목표"라며 자신했다.
그만큼 초반 부진은 예상 밖이라는 평가다. 문제는 엔씨소프트 하반기 실적에도 빨간불이 켜진 것이다. 엔씨소프트 올 상반기 매출은 1조5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695억원으로 62% 급감했다. 리니지M·리니지2 실적이 하락 곡선을 그리고 있는 데다, 지난 5월 선보인 신작 트릭스터M도 이렇다 할 반향을 일으키지 못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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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W가 엔씨 살릴까…"리니지식 BM부터 고쳐야"━
그러나 일각에서는 리니지식 BM을 변경하지 않으면 블소2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트릭스터M 역시 리니지와 같은 게임성으로 "귀여운 리니지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블소2 출시 초반 기대치 미달은 뽑기 시스템에 기반한 과도한 과금체계에 대한 이용자의 불만과 피로감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동륜 KB증권 연구원 역시 "블소2의 게임 내 경험과 BM은 리니지M·리니지2M과 유사하다"라며 "트릭스터M과 블소2까지 이어지는 유사한 이용자 경험으로 인해 게임간 차별화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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