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정보다잇다] 전복죽 만들기

머니투데이 유연수 MT해양 에디터 | 2021.07.29 10:56

편집자주 | [바다정보다잇다]의 수산물 레시피는 재미있고 유익한 수산물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와 공급자를 잇기(연결하기) 위한 기획 콘텐츠입니다.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MT해양과 해양수산부 어식백세와 함께 올바른 수산물 정보와 맛있는 우리 수산물 요리를 전합니다.

각종 쌀과 야채, 전복, 전복 내장을 넣고 부드럽게 끓여낸 전복죽은 고소한 맛이 매력적이다. 기운이 없거나 속이 불편할 때 먹으면 제격이다.

전복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다.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소화 흡수가 잘 된다.


전복죽 만들기


재료
전복(중)3마리, 양파 50g, 당근 50g, 실파 4뿌리, 멥쌀 2컵, 참기름 2T, 소금 2~3T, 국간장 1~2T, 물 9~10컵

조리법
1. 멥쌀 2컵을 씻은 후 3시간 정도 불려 체에 받쳐 물기를 빼고 당근과 양파, 실파도 곱게 다져 준비한다.
2. 전복은 솔로 깨끗하게 손질 후 얇게 저며썬다. 이후 소금물에 살짝 행궈 물기를 빼고 내장도 따로 담는다.
3. 냄비에 참기름 2큰술을 넣고 불린쌀을 센불에서 볶다가 물기가 없어지면 약한불에서 쌀알이 투명해 질때까지 볶는다.
4. 물 7컵을 부어주고 끓어오를 때까지 센불에서 끓여주다가 약한불로 줄여 20분 정도 계속 저어가면서 끓인다.

5. 쌀알이 부드러워지면 전복의 내장을 체에 걸러서 넣고 잘 저은 후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6. 당근과 양파, 전복살을 넣고 5분정도 한소끔 더 끓여낸다. 불을 끄기 직전에 실파를 넣고 불을 끈다.

TIP
1. 크기가 크고 살이 통통하게 오른 전복일수록 좋은 전복이다.
2. 전복은 바로 손질해서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되 가급적 살아 있을 때 빨리 먹는 것이 가장 좋다.

※ 사진 레시피 제공 : (사)한국수산회, 해양수산부 어식백세
☞'MT해양' 해양수산 특집 [바다정보다잇다] 기사 더 보기

베스트 클릭

  1. 1 나훈아 '김정은 돼지' 발언에 악플 900개…전여옥 "틀린 말 있나요?"
  2. 2 남편·친모 눈 바늘로 찌르고 죽인 사이코패스…24년만 얼굴 공개
  3. 3 "예비신부, 이복 동생"…'먹튀 의혹' 유재환, 성희롱 폭로까지?
  4. 4 불바다 된 LA, 한국인들은 총을 들었다…흑인의 분노, 왜 한인 향했나[뉴스속오늘]
  5. 5 계단 오를 때 '헉헉' 체력 줄었나 했더니…"돌연사 원인" 이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