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인도네시아에 연간생산량(연산)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앞서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체결했으며,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협약을 통해 양측은 약 11억 달러(한화 1조1700억원)를 투자키로 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양측의 성공적인 합작공장 설립과 현지 전기차 시장 확대 지원 차원에서 일정 기간 법인세와 합작공장 운영을 위한 각종 설비 및 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 전기차 관련 세제 혜택 강화 등의 인센티브 제공을 약속했다. 합작공장에 대한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각각 50%씩 보유한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각종 법적 절차를 거쳐 올 3분기 중으로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한 뒤 4분기에 합작공장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는 2023년 상반기 완공한 뒤 2024년 상반기 내엔 배터리셀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작공장 설립은 완성차 부문과 배터리 사업 부문에서 각각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톱 티어(1등기업) 기업 간의 첫 해외 합작법인 설립으로 이를 통해 양측은 10여년간 이어온 협력관계를 더욱 탄탄히 다지게 됐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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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年15만대분 배터리셀 2024년부터 양산..E-GMP 모델 우선 탑재━
양사는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에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함으로써 폭발적으로 증가할 글로벌 전기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세안 시장은 완성차에 대한 역외 관세가 최대 80%에 이를 정도로 관세 장벽이 높지만 아세안자유무역협약(AFTA) 참가국 간엔 부품 현지화율이 40% 이상일 경우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배터리셀을 생산하면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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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 공급-배터리셀 제조-완성차 생산 비용·시간 최소화..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원자재 공급부터 배터리셀 제조, 나아가 완성차 생산까지 드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용 전기차 모델을 개발하면서 업계 최고 수준인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하고, 각 차량의 성능과 상세 사양에 맞춰 최적화된 배터리셀을 공급받아 고효율·고성능·안전성을 모두 확보한 높은 경쟁력의 전기차 생산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작을 통해 오랜 기간 축적된 완성차 생산 및 품질관리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을 모두 갖춘 배터리의 안정적 확보로 전기차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전기차 핵심 시장이 될 아세안 지역 공략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국내 배터리 기업 및 완성차 그룹 간의 첫 해외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양측 간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28일) 오후에 열린 3자간 투자협약은 현대차그룹측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과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그룹 본사에서 만난 가운데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부 장관이 온라인 화상으로 참석해 진행됐다. 이날 협약식엔 우마르 하디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박태성 주인도네시아 대사, 파할라 누그라하 만수리 인도네시아 공기업부 차관, 토토 누그로호 인도네시아 국영 배터리 코퍼레이션(IBC·Indonesia Battery Corporation) CEO(최고경영자) 등도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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