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을 두고 사측과 이해 관계를 좁히지 못하면서 결국 파업 준비에 나섰다. 그간 요구해왔던 일괄제시안을 사측이 제시했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서다. 향후 추가 교섭 여지는 두고 있지만 노사 양측간 입장차가 극명한 만큼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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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000만원대 인상안 제시했지만…노조 "부족한 대가에 투쟁 불가피" ━
사측은 이날 노조에 제시한 안은 호봉승급분을 포함한 기본급 5만원 인상을 비롯해 △성과금 100%+300만원 △품질향상격려금 200만원 △2021년 특별주간2연속교대 10만포인트이다. 노초측에 따르면 제시안에 따른 총 인상액은 1114만원 수준에 이른다.
노조는 기대치에 한참 떨어지는 제시안이라는 입장이다. 당초 노조가 요구한 안은 △기본급 9만9000원 인상(정기호봉 승급분 제외) Δ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이었지만 이와는 차이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노조가 강력히 주장해온 정년연장, 해고자 일괄 복직 등 사안 등이 빠진 것도 결렬의 요인이 됐다. 노조측은 "코로나를 극복하며 회사 발전을 이끈 조합원들에 대한 대가치고 너무 박하다"며 "더 이상의 협상은 무의미하며 투쟁으로 돌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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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내주 쟁의행위 찬반투표…교섭 여지 열었지만 추가 제시안 '불투명' ━
다만 추가 교섭 여지는 열어두었다. 노조는 쟁의를 추진하면서도 사측에서 납득할만한 교섭 요청이 들어오면 다시 재개하겠다는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조정기간 이후 회사측서 교섭 제의가 오면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측의 노조의 요구안을 충족시킬 만한 추가 제시안을 내놓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임단협 절차를 거치면서 양측의 뚜렷한 입장차를 확인했기 때문이다. 사측은 노조의 정년연장안에 현 경영상황에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로 본다. 반면 사측이 꺼내든 단협주기를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안에 대해서는 노조측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가 실제 파업을 결행할 경우 올해부터 본격화되고 있는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첫 전용 플랫폼 전기차인 아이오닉5를 내놓은 현대차는 2025년까지 총 23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는 목표다. 여기에는 지난해까지 2년 연속 무분규로 마무리한 노사 합의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파업이 현실화되면 이같은 전기차 전환 계획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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