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적응기간 2년 준다", 쿠키 퇴출 2023년으로 연기

머니투데이 차현아 기자 | 2021.06.25 09:57
미국 구글캠퍼스 본사 /사진=홍재의
구글이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기록을 담은 '쿠키' 수집 중단 시점을 2023년 말까지 연기했다. 쿠키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해왔던 온라인 광고업계가 반발하자 적응할 시간을 주겠다는 취지에서다.

24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구글은 자사 웹 브라우저 크롬을 통한 쿠키 퇴출 시점을 당초 내년 초에서 2023년 말로 늦췄다.

쿠키는 특정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만들어지는 이용자 정보가 담긴 파일이다. 쿠키에는 방문기록과 장바구니 내역, 아이디, 비밀번호 등이 포함된다. 온라인 광고업체들은 쿠키를 수집해 이용자 맞춤형 온라인 광고에 활용해왔다.

쿠키 수집이 개인정보를 침해한다는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구글이 제 3자가 쿠키 파일을 무단수집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을 넣겠다고 밝힌 배경이다. 쿠키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광고를 단계적으로 퇴출하는 동시에, 이와 비슷한 개인정보 수집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구글의 조치로 쿠키에 의존해왔던 소규모 광고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구글과 같은 빅테크만 고객 정보를 독점해 이익을 누릴 것이란 비판도 나왔다. 디지털 광고 컨설팅업체 자운스 미디어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해 글로벌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52%의 점유율로 2920억달러(약 328조7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유럽 당국도 구글을 대상으로 한 반독점 조사에 착수했다. 구글의 쿠키 퇴출 조치가 경쟁업체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논란이 확산하자 구글은 영국 경쟁시장청(CMA)에 쿠키를 퇴출할 경우 최소 60일 전에 이를 신고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비나이 고엘(Vinay Goel) 구글 크롬 개인정보보호 엔지니어링 이사는 24일 구글 블로그를 통해 "(쿠키 중단에 앞서) 생태계 전반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쿠키에 대한 대안을 개발하는 것과 동시에 은밀한 추적을 막기 위한 다양한 장치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구글은 쿠키의 대안으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는 이용자 개인 기록이 아닌 관심사가 유사한 이용자를 한 집단으로 묶어 수집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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