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오세훈 경고에도 '1조 적자' 서울교통公, 새 연수원 짓는다

머니투데이 기성훈 기자 | 2021.06.23 05:40
재정난에 몰린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새 연수원 건립을 추진하고 나섰다. 1만6000여 명에 달하는 직원들의 교육 공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인력 감축 등 경영 자구안을 내놓은 공사의 연수원 건립을 두고 적정성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공사는 연수원 건립을 위한 용역을 준비 중이다. 서울시로부터 관련 예산도 확보했다.

공사가 연수원 건립에 나선 것은 기존 직원을 포함해 신입 사원 연수 등의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서울 지하철 1∼4호선과 5∼8호선을 운영하던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통합해 2017년 출범한 공사는 현재 서울 성동구 인근에 인재개발원을 보유하고 있다. 신입사원 입문교육부터 직급별 기본교육, 인재 양성교육 등 임직원 대상 교육이 인재개발원에서 이뤄지기 힘들다는 게 공사의 설명이다.

공사 관계자는 "통합 후 연수 및 교육 공간 부족 문제가 있다"면서 "연수원 건립 여부, 건립 지역 등을 용역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수원 건립이 아직 정해진 것은 없으며 장기적인 사업으로 준비하기 위한 절차"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1조원이 넘는 적자를 낸 공사가 연수원을 새로 짓는다는 것에 논란이 적지 않다. 공사는 지난 4일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경영혁신 추진계획안을 보고했다. 공사는 지난해 1조1137억원 규모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에도 약 1조6000억원 안팎의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오 시장은 "지하철 요금 인상은 힘들다"며 공사에 적자 해결 '자구책'을 강하게 요구했다. 오 시장은 지난 4월 기자간담회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의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경영 합리화를 통해 비용과 적자를 줄이는 것이 전제가 돼야 한다"며 "상식적으로 판단해봐도 좋은 시점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공사는 전체 인력의 약 10%에 해당하는 1500여 명의 인력 감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노조에 제시했다. 차량기동반과 기지 기계 관리, 구내식당 등 비핵심 업무를 자회사나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400여 명도 줄인다. △심야 운행 폐지 △올해 임금 동결 및 복지비 축소 △사당 복합환승센터 등 보유자산 매각 등도 담겼다.

공사 노조는 반발했다. 노조는 "작년 코로나19(COVID-19) 등으로 심화한 전국 도시철도의 재정난은 현 정부가 키워 온 책임이 컸다"면서 "구조조정 계획은 오롯이 노동자와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 안팎에서는 공사의 연수원 건립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 서울시 관계자는 "연수원 건립이 공사의 계획인지, 노조의 계획인지 불명확하다"면서 "경영 자구안을 내놓을 만큼 경영상황이 어려운 공사가 연수원을 짓는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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