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료가 저렴하다는 이야기는 이제 옛말이 될지도 모른다. 내달부터 전기차 충전료 특례 할인 규모가 기존에 비해 절반으로 줄고, 2022년 7월부터는 할인 혜택이 아예 사라지기 때문이다.
완속에 비해 요금이 2배 이상 비싸지만 국내 사정상 필수적인 '초고속' 충전요금도 급상승할 전망이다. 전기차 수요가 폭발하는데 반해 충전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전기차 열기에 '찬물을 붓는 격'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22일 한국전력 등에 따르면 7월부터 전기차 충전용 전기요금 기본료를 kW당 완속충전기(7kW기준)는 1195원에서 1782.5원으로, 급속충전기(50kW)는 1290원에서 1935원으로 각각 인상한다.
이에 국내 가장 많은 공용 급속충전기를 운영 중인 환경부 환경공단의 급속 충전요금은 현재 kWh당 255.7원에서 310~320원 수준으로 오를 전망이다. 완속 충전요금도 민간 업체 별로 사용연한에 따라 현재 kWh당 130~220원이지만, 다음 달부터는 최대 300원 수준까지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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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례할인 7월부터 기존 대비 '반토막'…'코나 일렉트릭' 급속충전 비용 100㎞당 800원씩 비싸져━
전기차 충전전력도 일반 전력과 마찬가지로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을 합산해 충전 비용이 부과되는데, 기본요금 할인율은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는 100%, 2020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는 50%, 다음달부터 내년 6월까지는 25%로 순차적으로 감소한다. 누진제가 적용되는 전력량요금 역시 같은 기간동안 50%, 30%, 10% 순으로 감소한다.
현재 내연기관차의 30~40% 수준이던 충전비용 역시 40~50%까지 오를 전망이다. 지금까지는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으로 환경부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100㎞ 주행에 약 4200원이 들었지만, 다음달부터는 약 5000원을 부담하게 된다.
지금 국내에 조성되고 있는 350kW급, 250kW급 초고속 충전소의 요금도 이에 맞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초고속 충전 시설은 유독 국내에서 전기차 시대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미국·유럽과 달리 거주시설에 충전기를 설치하기 어려운 국내 여건상 몇분만에 100㎞ 이상을 충전시켜주는 인프라기 때문이다.
현대차 충전 브랜드 E-pit의 경우 비회원 초고속 충전 요금이 kWh당 500원, 급속은 430원이다. 현대차 아이오닉5나 기아 EV6를 구매해 E-pit에 회원가입을 한 경우 kWh당 초고속 충전은 할인 혜택을 받아 245원까지 떨어지기도 하지만 이 역시 300원대로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테슬라의 충전비용도 지역별 세금과 충전 요금에 연동되는 만큼 내달 중 인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테슬라는 국내 27곳에 250kW급 초고속 충전기인 신형 V3 슈퍼차저를 설치·운영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보통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되면 통상적으로 조정이 된다"면서도 "인상 여부와 시점은 아직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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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엔 충전요금 할인 폐지되는데…'전기차 보급 확대' 가능할까━
업계에서는 충전 요금 인상이 안그래도 진입 장벽이 높은 전기차 구입을 소비자가 더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불편함을 견디고도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이유로 '저렴한 충전비용'을 꼽는다"며 "충전 인프라도 부족한데 요금마저 비싸면 누가 친환경차를 구매하겠나"라고 말했다.
'전기차 보급 확대'가 목표인 환경부도 난감한 상황이다. 한전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미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해서는 아예 다른 부과체계를 적용해 이미 싸게 전기를 공급하고 있어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고,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특례할인 규모 유지와 기간 확대를 계속 주요 안건으로 내세웠지만 관계부처와의 협의에 도달하지 못했다"면서도 "(충전요금)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구매 보조금 확대 등 '전기차 구입 매력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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