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출고 시작됐지만…'보조금' 없어 車 못 받을수도

머니투데이 이강준 기자 | 2021.04.29 09:20
지난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오닉 5 스퀘어에서 현대자동차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가 전시되어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현대차의 첫 전용전기차 아이오닉5가 공식 출고됐다.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구동 모터 설비 이슈 등으로 양산이 더디고 전기차 보조금 역시 빠르게 소진되고 있어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25일 아이오닉5 사전계약을 진행한 물량부터 순차적으로 출고를 시작했다. 첫날 2만3760대라는 국내 완성차 단일모델 최다 기록을 세운 이후 총 4만여대가 사전계약됐다.

그러나 양산에 들어간 후 아이오닉 5의 구동모터를 생산하는 현대모비스의 설비 일부에 문제가 발생하며 생산에 차질을 빚었다. 지난 7∼14일에는 울산1공장 휴업으로 생산을 중단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의 이달 생산 계획을 당초 1만대에서 2600대로 약 4분의1 수준으로 축소했으며 아직까지도 구동모터 납품은 정상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내달 올해 최악의 '차량용 반도체 보릿고개'는 더 큰 문제다. 전기차에는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2~3배 더 많은 반도체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1분기는 전사 차원에서 부품을 관리하고 재고를 확보한 덕에 생산 차질을 최소화할 수 있었지만 반도체가 조기 소진돼 다음달이 '보릿고개'가 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전기차 보조금도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 경쟁 모델인 테슬라는 모델3와 모델Y의 고객 인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반면, 현대차는 양산차질로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계약 물량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에 지역 보조금이 더해지는 형태로, 차량 구매 계약을 맺은 뒤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시점 기준으로 2개월 내에 차량이 출고돼야 한다.

그러나 출고 전에 지자체의 보조금이 소진되면 국고 보조금이 남아 있더라도 지역 보조금 혜택은 받을 수 없다. 전기차 수요가 높은 서울과 부산은 보조금 소진 속도가 특히 빠르다. 서울의 경우 지난해 9월에 보조금이 소진된 바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8일 기준 서울의 전기승용차 보조금 지급 공고 대수 대비 접수율(보조금 신청)은 80.2%다. 부산은 58.4%다. 환경부 관계자는 "서울, 부산 모두 법인 전기차 보조금은 초과됐지만 일반 신청 물량은 여유가 있다"며 "지자체와 추경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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