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들어 추진된 전북도의 주요 현안 사업은 대부분이 청와대와 국회 등 중앙의 적극 지원을 등에 업고 진행돼 왔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 공공의대 설립 등이 대표적 사업들이다.
하지만 이들 사업들의 현재 상황은 ‘먹구름’ 상태다. 애초 전북도는 이들 사업과 관련해 ‘현 정권 내에서 반드시 점(사업 시작)을 찍어야만 한다’는 기조를 유지해 왔다. 그만큼 사업 추진에 있어 정권의 도움이 컸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는 거의 모든 사업이 ‘정치 바람’을 탔다는 점이다. 제3 금융중심지 지정 현안은 타 지역과 기득권층의 입장을 대변한 일부 정치권의 반대에 막혔다. 공공의대 설립의 경우 특정 이익단체의 주장에 편승한 정치 공세를 넘어서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도는 정무적 역량 부족을 여실히 드러냈다. ‘약속을 지켜달라’는 외침성 주장 외에 실제 정무적 거래를 동반한 전략적 접근이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정무 채널도 약화됐다.
실제 전북도는 지난 2018년 정무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2급(이사관급) 상당의 ‘정무특보’ 자리를 신설했다. 공모 절차 없이 공무원 적격성 여부와 면접 등 자격요건 심사만 거치면 도지사가 바로 임명할 수 있는 자리다.
초대 정무특보는 직 신설 이후 1년이 넘어서야 임명됐다. 인선이 지체된 이유에 대해 당시 전북도는 ‘지사의 의중이 늦게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초대 특보는 지난해 12월17일 사직했다. 이후 현재까지 후임 인선 작업은 진척이 없는 상태로 전해졌다. 이번에도 이유는 ‘지사의 의중’이다.
전북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정무특보 인선과 관련한 작업은 지사가 직접 나서는 것으로 안다. 솔직히 인선 작업이 적극적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는 없다. 상반기 내 인선은 불가능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 상황을 볼 때 청와대, 국회, 정부와의 가교 역할을 할 정무특보의 공백은 의미가 상당하다. 현안 사업 추진은 물론 동향·정보 파악, 예산 확보 등에서도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백 상황이 길어지면서 일각에서는 ‘정무특보 무용론’도 대두된다. 지역 실정과 맞지 않는 자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2급 상당에 맞는 인사를 지방 정무특보로 모셔온 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스펙이나 보상 차원에서도 맞지 않다. 지역 내 정치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미 내년 대선, 지선과 관련해 직과 어울리는 인사는 모두 나름의 자리를 찾아간 상태일 것이다. 당분간 인선은 어려울 것”이라며 “즉각적인 인선을 고민했다면 초대 특보 사직 전후부터 적극적으로 뛰어들었어야 했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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