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신작 '제2의 나라' 6월 출시…"아이템 확률 모두 공개"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 2021.04.14 13:24

한국·일본·대만·홍콩·마카오서 1차 출시 앞두고 오늘부터 사전예약…내년 글로벌 출시

넷마블 신작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 크로스월드(Cross Worlds)' /사진=넷마블
넷마블이 야심작 '제2의 나라 : 크로스월드(Cross Worlds)'(이하 '제2의 나라')를 오는 6월 한국과 일본, 홍콩, 대만, 마카오에서 동시 출시한다. 넷마블은 이날부터 한국 등 1차 공개 지역에서 '제2의 나라' 사전예약을 동시 진행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전역에서 출시할 계획이다.

넷마블은 14일 오전 서울 구로구 G밸리 지스퀘어(넷마블 사옥)에서 모바일 다중사용자 온라인 역할 수행 게임(MMORPG) 신작 '제2의 나라'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쇼케이스는 넷마블이 올 초 신사옥에 입주한 후 처음 진행된 공개 행사다.

'제2의 나라'는 일본 게임사 레벨파이브와 '이웃집 토토로' 등 극장판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스튜디오 지브리가 협력한 판타지 롤플레잉 게임(RPG) '니노쿠니'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재해석한 게임이다. 지브리 애니메이션 음악 감독인 '히사이시 조'가 게임 음악을 맡았다.
제2의 나라'는 환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세계관과 장인 정신이 깃든 비주얼과 음악을 바탕으로 '명작 속 주인공이 되는 경험'을 선사하는 게임이다.

권영식 넷마블·넷마블네오 대표는 "'제2의 나라'는 한국 모바일 MMORPG 시대를 연 '리니지2: 레볼루션' 핵심 개발진이 참여해 개발한 또 하나의 역작"이라며 "카툰 렌더링 방식의 3D(3차원) 그래픽과 수준 높은 컷신, 명장 히사이시 조의 음악이 더해져 이용자들의 감성을 흔들 게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PO에 영향 미칠 신작…"리니지2 : 레볼루션 이어 MMORPG 트렌드 선도"


권영식 넷마블·넷마블네오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구로구 G밸리 지스퀘어(넷마블 사옥)에서 열린 '제2의 나라 : 크로스월드(Cross Worlds)'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넷마블
넷마블은 '제2의 나라'가 회사의 대표작인 '리니지2 : 레볼루션'을 잇는 모바일 MMORPG를 이을 역작임을 강조했다. 2018년 여름부터 약 3년 동안 최소 15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개발했다는 설명이다. 기업공개(IPO)를 준비중인 넷마블네오의 상장 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품이다.

권 대표는 "현재 IPO 주관사 선정을 마쳤고 '제2의 나라' 성공 여부가 넷마블 네오의 상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며 "상반기 출시 후 성과를 보고 그에 맞는 일정대로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은 이를 위해 신작의 성과를 글로벌 시장에서 확인할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 글로벌 출시 때에는 북미 등 서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일부 콘텐츠를 현지화할 계획도 갖고 있다.


조신화 넷마블 사업본부장은 "'제2의 나라' 원작 게임인 니노쿠니는 콘솔기반 게임으로 전세계에서 인기 있는 IP"라며 "2016년 리니지2 : 레볼루션에 이어 또 한번 모바일 MMORPG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확률형 아이템 확률 등 밸런스 정보 전부 공개…이용자와 소통할것"


넷마블은 '제2의 나라'에서는 게임 내의 모든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공개해 이용자에게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게임업계 전반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의 불투명성을 신작부터 차례로 개선하고 이용자들과 소통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식 출시를 코앞에 두고 모두 납득할 수 있는 확률 균형점을 점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 대표는 "회사 차원에서 게임 아이템 확률을 최대한 공개한다는 방향성을 갖고 있다"며 "기존 서비스 확률도 공개해 나가겠지만 신작 서비스는 더 공격적으로 확률 공개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넷마블은 '제2의 나라'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의 게임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업데이트 정보와 연간 일정도 전부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2의 나라' 이용자 대상 서비스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서비스 이해도가 높은 인력을 배치하기로 했다.

조 본부장은 "이제는 이용자들과 함께 소통하고 만들어가는 가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사전 정보 공개와 소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개발과 서비스 운영 상황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지만 정식 서비스 후에는 연간 업데이트 계획 등을 사전 공개하고 매월 진행하는 업데이트도 변화되는 내용을 이용자들이 미리 파악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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