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억에 팔면 비과세…지금 '6억 아파트' 살 수 있는 지역들[부릿지]

머니투데이 조한송 기자, 신선용 디자이너, 김진석 PD, 이상봉 기자 | 2021.03.21 12:00

[부릿지 TALK]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 훨훨(박성혜) 인터뷰 3편


연초 부터 이어진 공급 대책에도 불구하고 집값 상승세가 계속된다. 매매 거래량이 줄고 상승폭이 둔화되긴 했으나 여전히 매맷값과 전셋값은 상승 중이다. 정부가 공시가를 14년 만에 최대폭으로 올렸음에도 세 부담을 느끼는 주택 보유자들이 매물을 내놓을지에 대해선 의견이 갈린다. 내 집 마련 기회를 기다려 온 무주택자들의 고민이 깊어진다.

지금이라도 더 늦기 전에 아파트를 매수하는 게 맞을까. 산다면 어느 지역, 아파트를 골라야 할까. ☞머니투데이 부동산 유튜브채널 부릿지가 '훨훨'(박성혜)를 만나 하락장에서도 버티는 내 집 마련 방법을 알아봤다.


▶조한송 머니투데이 부동산부 기자
구독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내용일 텐데요. 9억원이 될 6억원아파트, 12억원이 될 9억원 아파트 등을 추천해주세요.

▶훨훨(박성혜)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
제가 작년부터 6억원대 아파트를 강조했어요. 6억원대 아파트는 정책 자금 대출이 가능하거든요. 6억원 구간에서 매수해서 9억원에 매도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세금을 전혀 내지 않고 비과세로 순자산을 100% 불릴 수 있는 거예요. 지금 돌아보면 과거 6억원대의 수도권 신축 아파트가 지금은 대부분 8억~9억원으로 올랐어요. 제가 2년 후에 9억원이 될 아파트를 찾으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1년만에 오른 곳이 많아요. 앞으로 어떤 곳이 그렇게 될지가 궁금하다면 2020년을 복기해보시길 바랍니다.

6억원대에서 개별 단지를 찍기는 조금 어렵지만 지역을 말씀드릴게요. 파주, 의정부, 동탄, 평택도 대장 아파트는 8억원 구간을 형성하고 있고요.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가 지나가거나 서울을 한 시간 이내로 접근할 수 있는 곳들은 대장아파트 가격이 9억~11억원대입니다. 그래서 6억원 구간에 있는 아파트가 아주 적어요. 저는 이 지역을 좀 주목하셨으면 좋겠어요. 6억에서 9억원이 될 수 있는 아파트가 몰려있는 지역은 경기도 의왕과 안산입니다. 1기 신도시인 평촌의 20평대 구축 단지를 눈여겨보시고요. 분당도 10평~20평대에서 매수할 수 있는 단지가 남아있어요.

▶조한송 머니투데이 부동산부 기자
9억원대 아파트는 어디가 좋을까요?

▶훨훨(박성혜)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
수도권 위주로 말씀을 드리면 경기도 고양 삼송이 있습니다. 신분당선 연장에 대한 호재로 대장 단지 가격이 9억원대 초반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신분당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매맷값이 10억원을 넘어설 것 같아요.

고양 덕은도 사실상 마포에요.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것들이 없어서 매수하긴 어려운 상황이나 항상 눈여겨봐야 해요. 능곡 같은 경우에는 분양권 상태의 아파트가 지금 9억원대를 형성하고 있어요. 능곡 롯데 캐슬, 능곡 두산 위브 이런 경우 조합원 입주권까지 보셔야 할 것 같고요. 다산 신도시도 대장단지가 최근 10억원을 형성했어요. 대장 단지를 둘러싸고 있는 인근 단지들을 주목하세요. 별내, 다산, 구리 인근으로 교통축이 발달하면서 향후 4년 동안 꾸준히 오를 지역이라고 봐요. 다산축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조한송 머니투데이 부동산부 기자
12억원대는 서울까지 올라올 수 있나요?


▶훨훨(박성혜)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
12억원 구간은 서울에도 많고요. 수도권 구간에서 말씀을 드릴게요. 수도권에서는 각 지역의 슈퍼스타 아파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수원역 푸르지오, 화서역 푸르지오, 금정 힐스테이트 등이죠. '다산자이아이비플레이스'는 입주를 마무리하고 있는데요. 이 단지는 8호선과 연결돼 있는데 지하철역이 2023년 개통 예정이에요. 그래서 지금 구간에서 훨씬 많이 오를 수 있는 대장주 단지고요. '미사역 파라곤'도 올해 입주하는데요 12억원 구간에서 바로 15억원으로 넘어갈 수 있는 단지입니다. 서울에서는 목동 11·12·14단지 20평대가 12억원 구간인데 눈여겨봐야 합니다.

▶조한송 머니투데이 부동산부 기자
정리를 해보면 수도권에서도 교통 호재가 있는 지역이나 단지 같아요. 같은 가격대라면 교통 호재가 없거나 입지가 다소 떨어지더라도 서울이 낫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훨훨(박성혜)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
금액 구간별로 다른데요. 서울 6억원대 구간이라면 10평~20평대 복도식, 입주한 지 20년 이상 된 아파트에요. 주로 강서구, 노원구, 도봉구 등에 몰려있고요. 서울에 20평대 복도식 아파트의 오름폭과 수도권 6억원대 구간을 비교해보면 수도권의 대장 아파트가 더 올랐어요. 그런데 앞으로도 그렇게 오를 거라는 보장은 없죠. 그래서 지역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서울 구축 아파트냐, 경기권 신축 아파트냐는 개인의 생활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6억원 이하 구간의 아파트는 어느 단지가 5000만원 더 올랐냐 덜 올랐냐의 싸움이에요. 그래서 6억원대 아파트를 고를 때는 주거 환경 측면에서 어느 집이 더 좋을지를 보는 게 나을 것 같아요.

▶조한송 머니투데이 부동산부 기자
마지막으로 내 집 마련과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훨훨(박성혜) '그럼에도 나는 아파트를 사기로 했다'의 저자
내 집 마련은 경제적 자유 혹은 경제적 여유로 가는 마중물입니다. 부자는 되고 싶은데 내 집 마련이 두렵다면 '밥은 먹고 싶은데 쌀은 못 사겠어'라고 하는 것과 같아요. 일단 발을 들여놓으시고 그 안에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조금 더 좋은 집으로 나아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출연 조한송 머니투데이 부동산부 기자, 훨훨(박성혜)
촬영 이상봉 기자, 김진석 PD
편집 이상봉 기자
디자이너 신선용

베스트 클릭

  1. 1 [단독]허웅 전 여친, 이선균 공갈사건 피고인과 같은 업소 출신
  2. 2 "물 찼다" 이 말 끝으로…제주 간다던 초5, 완도에서 맞은 비극[뉴스속오늘]
  3. 3 "허웅이 낙태 강요…두 번째 임신은 강제적 성관계 때문" 전 여친 주장
  4. 4 "손흥민 이미지…20억 안부른 게 다행" 손웅정 고소 부모 녹취록 나왔다
  5. 5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 결혼 상대는?…걸그룹 '리브하이' 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