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계정공유' 원조 넷플릭스…이제 공유 막는다고?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 2021.03.13 16:18

넷플릭스, 계정 공유 막기 위한 테스트 돌입…디즈니플러스 등 경쟁 격화, 이용자 "계정공유시 역효과"

/사진=chante most 트위터
"넷플릭스가 미국에서 2년마다 20%씩 가격을 올리면서도 구독자가 줄지 않은 건 모두가 한 계정을 공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더이상 넷플릭스만 있는 게 아니니까 상관없다. 우리에겐 디즈니플러스, 애플TV+, 훌루, HBO맥스도 있다고!"

넷플릭스가 복수 이용자들의 계정 공유를 막기 위한 테스트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전세계 이용자들이 보인 반응이다. 아직까지 넷플릭스의 명확한 방침이 나온 건 아니지만 이용자들 사이에선 혹여 현실화할 경우 언제든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로 갈아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12일(현지시간) CNBC와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최근 자사 콘텐츠의 무단 시청을 막기 위해 복수 이용자들의 계정 및 비밀번호 공유를 막는 정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비밀번호 공유가 의심될 경우 "계정 주인과 같이 살고 있지 않다면 시청을 위한 자신의 계정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송한다. 이와 함께 해당 계정 소유자의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코드를 전송해 본인 확인을 요청한다.

다만 현재로선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 단계다. 경고 화면에는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본인 확인을 하는 버튼 외에 인증을 다음으로 미루는 '나중에 확인' 버튼도 보인다. 에보니 터너 넷플릭스 대변인은 "이 테스트는 넷플릭스 계정을 사용하는 시청자가 권한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며 "테스트는 비밀번호 공유뿐 아니라 계정 보안 문제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매출 감소 걱정하기 시작했다


아직 테스트 단계이지만 넷플릭스가 앞으로 계정 공유를 엄격하게 단속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넷플릭스 사용자들은 하나의 계정을 가족,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구독료를 'n분의 1'로 나눠 지불해왔다.

넷플릭스에서 기본 요금제(월 9500원)는 단일 기기, 스탠다드 요금제(월 1만2000원)는 최대 2대, 프리미엄 요금제(월 1만4500원)는 최대 4개 기기로 동시에 스트리밍 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접속 장소나 기기에 상관없이 '동시 접속'을 최대 4명으로 한정해 놓은 것이어서 이용자들은 관행처럼 4명 이상의 지인들끼리 계정을 돌려가며 넷플릭스를 시청하기도 했다.

넷플릭스 약관은 '하나의 계정은 한 가정 안에서만 공유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넷플릭스 약관 4조2항을 보면 "넷플릭스 서비스와 이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개인적,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며, 가족 구성원이 아닌 개인과 공유해서는 안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약관과 달리 넷플릭스는 그간 사용자 간 계정 비밀번호 공유 문제를 묵인해왔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16년 실적발표 자리에서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과 계정을 공유하는 합법적인 사례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를 구분할 명확한 선이 없다"며 "비밀번호 공유를 막을 계획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성장기를 끝내고 매출 감소를 우려해야 할 시기에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넷플릭스 가입자는 연초 2억명을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가입자 증가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디즈니플러스가 최근 가입자 1억명을 돌파하는 등 후발주자들의 추격이 가속화하고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넷플릭스로선 잠재 손실을 줄이고 추가 가입자 확보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시점에 이른 셈이다.

시장조사업체 파크어소시에이츠는 2019년 기준 글로벌 OTT 기업들은 비밀번호 공유로 인해 90억달러(약 10조3100억원)의 손실을 입고 있는 것으로 추산한다.


업계 표준 돼버린 '계정공유'…이제 와서 대세 거스를 수 있을까


/사진=티빙 홈페이지

문제는 '4인 계정공유'가 국내외 OTT 업계의 표준으로 이미 자리잡았다는 점이다. 비대면 일상화로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해 각자 원하는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하는 맞춤형 서비스 수요는 갈수록 늘고 있다. OTT 업체들도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4인 계정공유'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했다.

국내도 마찬가지다. 웨이브, 티빙, 왓챠는 지난해 개편을 통해 넷플릭스와 같이 요금제를 3개로 나눠 최대 4개의 기기에서 동시에 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이 저렴한 인도로 IP를 우회해 멤버십에 가입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누리꾼들./사진=네이버 검색 화면 캡처

특히 가성비를 중시하고 1인 가구 비율이 높은 젊은층에선 '비밀번호 공유'가 서비스 가입·해지 유무를 가르는 중요 기준이다. 구글의 유튜브가 유튜브 프리미엄을 최대 5명이 이용할 수 있는 가족 멤버십을 한국에서 출시하지 않자, 국내 이용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인도로 VPN을 우회해 이용하는 방법을 인터넷 상에 공유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금지는 중장기적으로 가입자 유치와 실적 성장에 되레 역작용을 일으킬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대체 가능한 OTT 서비스가 충분히 많은 데다 앞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서다. OTT 업계 관계자는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는 요금 인상보다 가입자에게 더 큰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넷플릭스가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요금을 인상하자 오히려 주가가 올랐지만, 계정 공유 금지는 소비자에게 요금 인상보다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실제 가입자 이탈을 가져올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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